본문 바로가기
Life Story/삶의 단상

영적 성장을 방해하는 네 가지 오해

by 최영덕목사 2023. 4. 20.
반응형

 

영적 성장을 방해하는 네 가지 오해

영적 성장은 그리스도인의 여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영양실조로 인해 신체적 성장이 저해되고 트라우마로 인해 정서적 성장이 방해받을 수 있는 것처럼, 다음의 네 가지 오해는 영적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1. 신앙의 연수가 영적 성숙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신앙생활을 오래했다고 해서 신앙생활 기간이 짧은 사람보다 더 성숙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우리는 때때로 나이 든 사람보다 더 성숙한 청년들을 만나게 됩니다. 나이가 항상 성숙함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영적 성장을 위해서는 영적 성장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영적인 성장은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합니다.

2. 영적 성장은 스스로 거룩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변화시키실 수 있도록 하나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는 영적 성장이 하나님의 인정을 받기 위해 체크박스에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합니다. 사도 바울은 육신으로 사는 것과 영으로 사는 것을 구분합니다. 육신대로 사는 것은 자신의 노력을 통해 거룩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지칠 수 있습니다.

성령 안에서 살아가는 것은 마치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여 여행을 안내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성령은 우리의 안내자이자 힘의 근원으로, 우리를 인도하시며 능력을 더해 주십니다. 그러나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삶을 이끌어가는 데는 여전히 우리의 역할이 필요합니다.

3. 여기서 우리는 동의와 순종을 구분해야 합니다. 어떤 개념에 동의하는 것과 실제로 그것을 따르는 것의 차이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식습관이 건강에 유익하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그 지식을 실천에 옮기는 데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영적으로 성장하려면 신념을 행동으로 옮기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4. 영적 훈련은 우리를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케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징계"라는 용어는 종종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영적 징계는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영적 징계는 여러분을 비참하게 만들거나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갈라디아서는 이 점을 반복해서 강조합니다.

식이요법이나 운동과 같은 영적 훈련은 우리를 자유롭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힘들어 보일 수 있지만, 영적 훈련은 우리의 삶의 힘을 높이고 우리의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하나님과 더 친밀한 관계를 맺게 해줍니다. 영적 훈련은 처벌이 아니라 자유와 성장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