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tory/서평

"구원이란 무엇인가?"(김세윤) 읽고~

by 최영덕목사 2023. 5. 10.
반응형

두란노 13기 도포터 첫번째 도서인 김세윤교수의 "구원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리뷰입니다. 

김세윤교수님이  "구원이란 무엇인가?”은 사실 총신 신대원 시절 처음 접하고 읽었던 책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두란노에서 새롭게 개정증보판이 나와 두포터 첫번째 도서로 제공이 되어 기대되는 마음으로 새롭게 읽게 되었습니다. 

먼저 본서는 구원에 대한 성경적 개념을 포괄적이고 통찰력 있게 살펴볼수 있도록 기록하고 있습니다. 김세윤교수님은 구원을 "죄로 인해 깨어진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가 회복되는 것"이라고 정의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다음 구원의 역사적, 신학적, 개인적 차원을 포함하여 구원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합니다.

김세윤교수님는 구원이 미래의 사건일 뿐만 아니라 현재의 현실이기도 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구원은 우리가 죽은 후에 우리에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해 지금 우리에게 일어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김 목사는 구원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 믿음의 중요성도 강조합니다. 그는 "구원은 우리가 얻거나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는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말합니다.

책 전체에 걸쳐 김세윤 교수님의 글은 명확하고 접근하기 쉬게 구원에 대한 복잡한 신학적 주제를 쉽게 이해할수 있게 정리했습니다. 

그렇기에 이 책은 성경의 구원 개념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분명히 귀중한 자료가 될것입니다.  이렇게 이 책이 오랜기간 사랑을 받아왔고 이렇게 개정 증보판이 나오기까지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잘 쓰여졌고 구원의 개념을 잘 정리하여기에 모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다음은 이 책에서 강조하는 몇 가지 핵심 사항입니다:

  1. 구원은 죄로 인해 깨어진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가 회복되는 것입니다.
  2. 구원은 미래의 사건일 뿐만 아니라 현재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3. 구원은 우리가 얻거나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4.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적인 믿음은 구원에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핵심 사항 외에도  이 책에서 죄의 본질, 구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역할, 속죄의 다양한 이론, 구원의 변화시키는 힘, 구원에서 교회의 역할, 구원의 종말론적 측면과 같은 주제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결론적으로, 김세윤의 "구원이란 무엇인가?" 기독교적 관점에서 구원에 대한 생각을 적립할수 있는 정말 연구되어지고 쓰여진 책입니다. 그렇기에 구원이라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를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에게 책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