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oral letter/믿음의 단상

믿음의 단상 ㅣ하나님을 신뢰하는 삶에서 복을 누리기(마태복음 6:33-34)

by 최영덕목사 2023. 5. 13.
반응형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힘과 능력에만 의존하여 독립적인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축복은 우리 자신보다 더 큰 것에 의존하는 법을 배울 때 옵니다. 탕자의 비유는 우리가 우리 자신의 능력에 집착하고 우리가 직면한 도전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하나님의 왕국과 의를 구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우리는 또한 기도와 항복을 통해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평화와 자유를 경험합니다. 그것은 우리가 환경을 초월하는 자유입니다. 우리를 지탱하는 것은 우리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은혜입니다. 우리는 더 이상 불안하거나 우리의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끝없이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어려움 속에서도 축복받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축복받은 삶을 산다는 것은 도전이 없는 삶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련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공급과 인도하심을 신뢰하기 때문에 평안과 만족을 찾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삶에서 복을 누리기

마태복음 6:33-34

소개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힘과 능력에 의존하여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을 헤쳐 나가며 독립적인 삶을 살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축복은 우리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를 의지하는 법을 배울 때 온다는 것을 인식하는 데에는 심오한 지혜가 있습니다. 오늘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의 변화하는 힘과 믿음에 뿌리를 둔 삶에서 흘러나오는 축복에 대해 알아봅시다.

자립의 어려움

 하나님을 의지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 사람들은 종종 인생에서 더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노력을 통해 끊임없이 성공을 추구함에도 불구하고 실패와 좌절을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 자신의 힘과 능력에만 의존할 때, 우리는 우리가 가진 유한하고 오류투성이의 자원에 스스로를 제한하게 됩니다. 이는 마치 가이드 없이 위험한 길을 헤쳐나가거나 도움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도 무거운 짐을 혼자 짊어지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탕자의 교훈

탕자의 비유는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독립을 추구할 때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지를 강력하게 보여줍니다. 탕자는 자유와 자급자족에 대한 열망으로 유산을 낭비하고 절망의 자리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그는 고난과 어려움을 통해 아버지에 대한 의존의 필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그의 여정에서 배우고 우리의 진정한 힘은 겸손하게 하나님을 의지하는 데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삶의 방향 전환

우리 자신의 능력에 집착하고 우리가 직면한 도전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부름받았습니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6장 33절에서 우리가 다른 무엇보다 하나님의 목적을 우선시할 때 그분이 우리의 필요를 채워주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산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고 우리 삶의 모든 면에서 하나님의 인도를 구하는 데 에너지를 쏟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도와 내려놓음

하나님을 의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측면 중 하나는 기도입니다. 우리는 삶의 짐을 스스로 짊어지는 대신 기도로 하나님 앞에 내려놓을 것을 권장받습니다. 빌립보서 4장 6~7절은 우리가 걱정과 염려를 하나님께 아뢰면 모든 지각을 뛰어넘는 평강이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소통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그분의 공급과 인도하심을 신뢰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강력한 항복의 행위이기도 합니다.

순종의 능력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우리의 환경을 초월하는 자유를 경험합니다. 우리는 우리를 지탱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은총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를 지켜보신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더 이상 불안해하거나 미래를 보장받기 위해 끝없이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축복된 삶을 살아가기

 복된 삶을 산다는 것이 반드시 도전이나 고난이 없는 삶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시련 속에서도 하나님의 공급하심과 인도하심을 신뢰하기 때문에 평안과 만족을 찾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사도 바울은 수많은 고난을 견디면서도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믿음으로 기쁨과 만족을 찾았던 자신의 삶을 통해 이를 잘 보여줍니다.

결론

 삶의 복잡성을 헤쳐 나갈 때,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을 받아들일 때 헤아릴 수 없는 힘이 있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우리의 초점을 바꾸고, 기도로 걱정을 내려놓고, 그분의 인도하심을 신뢰함으로써 우리는 그분의 축복과 평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립심을 버리고 우리의 미래를 그분의 손에 붙잡고 계신 분을 겸손히 신뢰하는 힘을 얻게 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