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ory/삶의 단상

커피원두 종류와 특징

by 최영덕목사 2017. 12. 5.
반응형

요사이 원두에 대한 관심히 생겨서 자료를  찾아 정리 해 보았습니다. 


. 커피원두에 대해서


모카 [ Mocha ]
예멘과 에티오피아에서 생산되는 고급 아라비카 커피를 말한다. 산미(酸味)가 있으면서도 전체적으로 부드러워 저녁에 마시기 좋으며 초콜릿 향, 꽃향기가 향기롭다. 재배 지역에 따라 시다모, 이르가체페, 리무로 구분된다.
 


산투스  [ Santos ]
세계 최대 커피 생산국 브라질을 대표하는 커피다. 산투스 지역에서 생산되며, 산미가 적고 부드러우면서 여러 가지 맛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다


블루마운틴  [ Blue Mountain ]
블루마운틴은 맛과 향을 모두 갖춘 드문 커피다. 산미와 초콜릿 향이 우아한 이 커피의 여왕은 생산량도 연간 수백여 톤으로 극히 적으며, 이 때문에 가장 비싼 가격에 거래된다. 다른 아라비카 커피보다도 4배 이상 비싸다. 카리브해 자메이카 섬 블루마운틴 산비탈에서 생산된다. 1730년 영국이 자국의 식민지였던 자메이카에 도입했다.
 




케냐AA
아프리카의 케냐 해발 2,000m 고지대에서 생산되는 커피로, 덜 익은 과일의 새콤한 맛이 오래도록 여운으로 남는 매력이 있다. 케냐와 이웃한 탄자니아에서 생산되는 탄자니아AA는 케냐산과 비슷하지만 좀더 부드럽다. AA는 이 지역에서 가장 크기가 큰 최고급 커피원두에 부여하는 등급이다.


강한 산미와 샤프한 맛이고 뒷맛도 깔끔해요. ^^ 유럽에서 인기 있는 고급 커피로 벨리 계열의 과일 같은 상쾌한 맛과 품의 있는 향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코스타리카SHB
중앙아메리카 국가인 코스타리카의 해발 1,200-1,600m 고산(古山)지대에서 생산된다. 산미가 약하고 쓴맛이 강하면서 전체적으로 진하다. 풍부한 향기를 지니고 있다. 코스타리카는 저품질의 로부스타 커피 재배를 법으로 금지할 만큼 고급 커피 생산에 온 힘을 다하는 나라이다.






콜롬비아 수프레모(Supremo)
부드럽고 향이 풍부한, 아침을 깨우기에 적합한 커피. 수프레모를 포함한 콜롬비아의 커피는 부드러운 맛으로 유명하며, 여러 커피를 섞는 블렌딩(blending) 과정에서 다른 지역 커피들의 강한 맛을 보듬어주는 역할을 한다
 


하와이 코나(Kona)
부드러우면서도 톡 쏘는 산미가 있으며, 향기가 좋다. 저녁에 마시기에 적당하다. 해발 4,000m 이상의 높은 화산 산비탈의 비옥한 토양에서 재배된다. 생산량이 연간 500여 톤으로 매우 적어 가격이 비싸다. 1825년 남미대륙을 돌아 하와이에 도착했다.

하와이 코나는 요기서만 생산되기에 레어하고 백악관에서 즐겨 먹는 커피라고 하네요.

향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맛과 상쾌한 후미가  특징이라고 해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