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tory/서평

세계 교회사 걷기를 읽고

by 최영덕목사 2019. 11. 29.
반응형

 

사실 교회사 하면 왠지 신학생들만 배워야 할 것처럼 생각이 든다. 더구나 요사이 현대인들은 저자의 이야기처럼 역사에 별 관심이 없다. 왜냐하면 현재를 살기도 힘겹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성도들 역시 오랜 동안 교회를 다녔지만 교회의 역사에 관심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교회 역사는 하나님이 함께하신 시간의 실체이다. 또한 교회 역사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보여주신 자연 계시 중에 으뜸이기도 하다. 교회의 역사를 안다는 것은  성경이 기록된 이후에 펼처진 교회의 역사속에 담긴 하나님의 은혜와 교훈을 안다는 것이다. 
사실 교회사의 전체 흐름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그런데 저자는 이런 교회사를 정말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일반 성도들의 눈 높이에 맞추었다. 세계 교회사 걷기는 정말 교회사 전체를 아주 쉽고 재미있게 아우르면서도 역사 속에 담긴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고 있다. 이것은 제가 그동안 읽어 왔던 교회사 책과 다른 느낌의 책이다. 교회가 시작된 초대교회에서 부터 20세기 교회까지 있었던 역사적 상황과 교회사를 조명하며 오늘을 사는 우리에 대한 교훈도 잊지 않고  기술한다. 이러한 구성은 기존의 중요 굵직 굵직한 사건만 다루거나 중요 인물만 언급하며 소개하는 교회사 책들과는 다른 접근법이다. 

분명 세계 교회사 걷기는 쉽지만 가볍운 책은 아니다. 뿐만아니라 성경 이외 현장속에 역사하신 하나님을 경험하기 원한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과거 교회사 속에 살아 있는 믿음의 선배들의 신앙과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며 우리의 신앙을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현재를 사는 우리 역시 하나님의 은혜를 기록하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야한다. 이러한 삶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 

반응형

'Book Story > 서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션디모데 읽고  (0) 2020.01.09
성숙의 길을 읽고  (0) 2019.12.23
도시 목회 가이드를 읽고  (0) 2019.11.27
세계교회사 걷기  (0) 2019.11.13
"도시 목회 가이드" (당신의 도시를 복음으로 채우라)  (0) 2019.1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