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storal letter/믿음의 단상

교회 지도자들이 알아야 할 시간 관리의 8가지 비밀

by 최영덕목사 2023. 12. 23.
반응형

업무에 지친 목사

 

저는 목회자로서, 교회 지도자로서 목사의 삶이 얼마나 바쁘고 힘든지 잘 알고 있습니다. 교회 지도자로서 목사의 직분을 감당한다는 것은 맡은 바 책임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회의 다양한 행정 업무는 물론, 성도들의 영적, 정서적, 그리고 실질적인 필요까지 돌보아야 하기에 때로는 이 모든 일이 압도적으로 느껴지고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시간 관리는 쉽게 말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해야 할 일은 무궁무진하고, 예상치 못한 일은 항상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시간 관리를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시간 관리는 교회 지도자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간 관리를 잘하면, 교회의 비전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성도들의 영혼을 돌보고,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를 못하면, 교회의 성장과 발전이 멈추고, 성도들의 영혼이 소홀해지고, 하나님의 뜻을 놓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회 지도자로서 어떻게 시간 관리를 잘할 수 있을까요? 저는 여러 시간 관리 전문가들의 책과 강의를 참고하여, 교회 지도자분들을 위한 효과적인 시간 관리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방법들은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이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방법들을 잘 따르면, 여러분은 시간을 단순히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활용하고, 시간을 즐기고, 시간을 축복하는 교회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1. 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하라 

시간 관리의 첫 번째 단계는 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목표란, 여러분이 이루고자 하는 바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고 도전적이고 현실적이고 시간 제한이 있는 방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올해 안에 교회 성도 수를 10% 늘리겠다"라는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고 도전적이고 현실적이고 시간 제한이 있는 목표입니다. 반면, "교회를 잘 세우겠다"라는 목표는 구체적이지 않고 측정 가능하지 않고 도전적이지 않고 현실적이지 않고 시간 제한이 없는 목표입니다. 목표를 설정할 때는 SMART 기법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SMART는 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alistic, Time-bound의 약자입니다.

우선순위란, 여러분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의 중요도와 긴급도를 판단하여 순서를 정하는 것입니다. 우선순위를 설정할 때는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중요도와 긴급도에 따라 해야 할 일들을 4가지 영역으로 나누는 도구입니다. 4가지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요하고 긴급한 일: 즉시 처리해야 하는 일. 예를 들어, 성도의 장례식이나 사고 등.

-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 계획을 세워서 처리해야 하는 일. 예를 들어, 설교 준비나 성경 공부 등.

- 중요하지 않고 긴급한 일: 다른 이에게 위임하거나 최소한의 시간으로 처리해야 하는 일. 예를 들어, 전화나 이메일 등.

-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일: 피하거나 제거해야 하는 일.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나 TV 시청 등.

우선순위를 설정할 때는 중요하고 긴급한 일을 먼저 처리하고,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계획적으로 처리하고, 중요하지 않고 긴급한 일을 다른 이에게 위임하거나 최소한의 시간으로 처리하고,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일은 피하거나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은 시간 관리의 기초입니다. 이것을 잘하면, 여러분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매주, 매월, 매년 무엇을 이루고자 하는지 명확히 하세요. 이 목표들을 알고 나면, 시간을 어떻게 배분해야 할지 결정하기 쉬워질 겁니다.

 

2. 하루를 계획하라 

시간 관리의 두 번째 단계는 하루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하루를 계획하라는 것은, 매일 아침 시간을 내서 그날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를 정하고, 시간을 할당하고, 일정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런 작은 습관이 큰 차이를 만듭니다. 왜냐하면, 하루를 계획하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하루를 계획하면, 여러분은 하루의 목표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하루를 의미있고 만족스럽게 보낼 수 있습니다.

- 하루를 계획하면, 여러분은 하루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하루를 계획하면, 여러분은 하루의 시간을 관리할 수있습니다. 또한, 하루를 계획하면, 여러분은 하루의 진행 상황을 체크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루를 계획할 때는 다음과 같은 팁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하루를 계획할 때는 전날 저녁이나 아침 일찍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명확한 방향성을 갖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하루를 계획할 때는 주간이나 월간 목표와 연결시키세요.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단기적인 일과 장기적인 목표를 동시에 추진할 수 있습니다.

- 하루를 계획할 때는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일을 먼저 하세요.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가장 많은 에너지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하루를 계획할 때는 여유 시간을 남겨두세요.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예상치 못한 일이나 중요한 기회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 하루를 계획할 때는 일정표를 작성하고, 가시적인 곳에 붙이세요.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하루의 일정을 한 눈에 파악하고, 쉽게 수정하고,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하루를 계획하는 것은 시간 관리의 핵심입니다. 이것을 잘하면, 여러분은 하루를 효율적이고 생산적이고 만족스럽게 보낼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시간을 내서 그날 해야 할 일을 계획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작은 습관이 큰 차이를 만들 것입니다.

 

3. 작업을 위임하라 

시간 관리의 세 번째 단계는 작업을 위임하는 것입니다. 작업을 위임하라는 것은, 모든 것을 혼자 하려고 하지 말고, 다른 이에게 작업을 맡길 수 있다면 그렇게 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리더십입니다. 리더십이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다른 이에게 맡기고,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다른 이에게 배우고,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을 다른 이와 함께 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다른 이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작업을 위임하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작업을 위임하면, 여러분은 시간을 절약하고,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작업을 위임하면, 여러분은 다른 이의 장점과 능력을 활용하고, 팀워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작업을 위임하면, 여러분은 다른 이의 성장과 발전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작업을 위임하면, 여러분은 다른 이의 존중과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작업을 위임하는 것은 시간 관리의 전략입니다. 이것을 잘하면, 여러분은 시간을 최적화하고, 교회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혼자 하려고 하지 말고, 다른 이에게 작업을 맡길 수 있다면 그렇게 하세요. 이것이 바로 리더십입니다.

 

4. 거절하는 법을 배워라 

시간 관리의 네 번째 단계는 거절하는 법을 배워라는 것입니다. 거절하라는 것은, 모든 요청을 수락할 필요는 없고, 때로는 '아니요’라고 말하는 것이 더 현명하고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많은 교회 지도자들은 거절하는 것이 죄악이라고 생각하거나, 거절하면 다른 이들에게 실망을 주거나, 거절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거절하는 것은 존중과 책임의 표현이며, 거절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건강한 경계를 설정하고,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거절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거절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우선순위와 목표에 충실할 수 있습니다.

- 거절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다른 이들의 기대와 요구에 지배되지 않고, 자신의 의사와 가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거절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다른 이들의 존중과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거절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다른 이들에게도 거절할 수 있는 권리와 자유를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습니다.

거절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시간 관리의 기술입니다. 이것을 잘하면, 여러분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요청을 수락할 필요는 없고, 때로는 '아니요’라고 말하는 것이 더 현명하고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거절하는 법을 배우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팁들이 있습니다.

- 거절할 때는 명확하고 직설적이고 친절하게 말하세요. 예를 들어, "죄송하지만, 그 일은 제가 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세요.

- 거절할 때는 자신의 이유를 설명하세요. 예를 들어, "제가 이미 다른 일정이 있어서요"라고 말하세요.

- 거절할 때는 미안하다고 느끼지 마세요. 예를 들어, "제가 잘못했어요"라고 말하지 마세요.

- 거절할 때는 다른 대안을 제시하세요. 예를 들어, "그 일은 제가 아니라 다른 분께 부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라고 말하세요.

거절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거절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보호하고, 교회의 사역을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고, 거절하는 법을 배우세요. 이것이 바로 건강한 교회 지도자의 태도입니다.

 

5. 휴식을 취하라 

시간 관리의 다섯 번째 단계는 휴식을 취하라는 것입니다. 휴식하라는 것은, 탈진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과 마음을 회복하라는 것입니다. 많은 교회 지도자들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 게으름이라고 생각하거나, 휴식을 취하면 다른 이들에게 실망을 주거나, 휴식을 취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은 필수적이고 성경적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창조의 일을 마치신 후에 휴식을 취하셨고, 우리에게도 안식일을 명령하셨습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섭리를 인정하고, 하나님과의 교제를 즐기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것입니다. 휴식을 취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휴식을 취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고, 효율과 창의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휴식을 취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깊이있고 의미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휴식을 취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가족과 친구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사랑과 기쁨을 나눌 수 있습니다.

- 휴식을 취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삶에 대한 감사와 만족을 느끼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갈 수 있습니다.

휴식을 취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휴식을 취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보호하고, 교회의 사역을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탈진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과 마음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휴식을 취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팁들이 있습니다.

- 휴식을 취할 때는 하나님과의 교제를 중요하게 여기세요. 예를 들어, 조용한 기도의 시간이나 성경 읽기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하나님과의 교제는 우리의 영적인 삶을 강화시키고, 우리의 우선순위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휴식을 취할 때는 자신의 취미나 관심사를 즐기세요. 예를 들어,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산책을 하세요. 자신의 취미나 관심사를 즐기는 것은 우리의 정신적인 삶을 풍부하게 하고, 우리의 창의력과 표현력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휴식을 취할 때는 가족과 친구들과의 시간을 소중히 하세요. 예를 들어, 함께 식사를 하거나 대화를 하거나 놀이를 하세요. 가족과 친구들과의 시간을 소중히 하는 것은 우리의 사회적인 삶을 건강하게 하고, 우리의 사랑과 기쁨을 나누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휴식을 취할 때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보세요. 예를 들어, 충분한 수면을 하거나 건강한 식사를 하거나 규칙적인 운동을 하세요.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보는 것은 우리의 육체적인 삶을 안정적으로 하고, 우리의 에너지와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휴식을 취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시간 관리의 예술입니다. 이것을 잘하면, 여러분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시간을 즐기고, 시간을 축복할 수 있습니다. 탈진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과 마음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6. 주의 산만함을 피하라 

시간 관리의 여섯 번째 단계는 주의 산만함을 피하라는 것입니다. 주의 산만함을 피하라는 것은,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조용한 곳에서 일하고, 일을 끝내기 전에 다른 일을 하지 않고,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라는 것입니다. 많은 교회 지도자들은 주의 산만함을 피하기 어렵다고 느끼거나, 주의 산만함을 피하면 놓치는 것이 있을까 걱정하거나, 주의 산만함을 피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것은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것입니다.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것은 하나님의 일에 충실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입니다.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시간을 절약하고, 더 많은 일을 더 잘할 수 있습니다.

-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목표와 우선순위에 집중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자신감과 만족감을 높이고,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갖게 됩니다.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시간 관리의 기술입니다. 이것을 잘하면, 여러분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교회의 사역을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제거하고, 조용한 곳에서 일하고, 일을 끝내기 전에 다른 일을 하지 않고,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팁들이 있습니다.

- 주의 산만함을 피할 때는 자신의 작업 환경을 정리하고, 깔끔하고 편안하게 만드세요. 예를 들어, 책상 위에 필요한 것만 두고, 쓰레기를 버리고, 조명을 적절하게 조절하세요. 작업 환경이 깨끗하고 쾌적하면, 여러분은 더 잘 집중할 수 있습니다.

- 주의 산만함을 피할 때는 자신의 작업 방식을 정리하고, 계획적이고 체계적이게 만드세요. 예를 들어, 일정표를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마감기한을 정하세요. 작업 방식이 명확하고 구체적이면, 여러분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 주의 산만함을 피할 때는 자신의 작업 시간을 정리하고, 규칙적이고 효율적이게 만드세요. 예를 들어, 일정한 시간에 일을 시작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불필요한 일을 미루지 마세요. 작업 시간이 일관되고 적절하면, 여러분은 더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 주의 산만함을 피할 때는 자신의 작업 동기를 정리하고, 강력하고 긍정적이게 만드세요. 예를 들어, 자신의 목표를 상기하고, 자신의 성과를 인정하고, 자신의 동기를 공유하세요. 작업 동기가 강하고 긍정적이면, 여러분은 더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주의 산만함을 피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을 높이고, 주의력을 유지하고, 일에 몰입하시길 바랍니다.

 

7. 건강을 유지하라 

건강을 유지하라 시간 관리의 일곱 번째 단계는 건강을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라는 것은,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식사,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많은 교회 지도자들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사치라고 생각하거나, 건강을 유지하면 다른 이들에게 부담을 주거나, 건강을 유지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이고 성경적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몸을 창조하시고, 우리에게 몸을 돌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하나님의 선물과 은혜를 감사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몸과 마음의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에너지와 활력을 늘리고, 효율과 창의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병과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삶에 대한 감사와 만족을 느끼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갈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시간 관리의 예술입니다. 이것을 잘하면, 여러분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시간을 즐기고, 시간을 축복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건강한 식사,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팁들이 있습니다.

- 건강을 유지할 때는 자신의 수면 패턴을 정리하고,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세요. 예를 들어, 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고, 7~8시간의 수면을 보장하세요. 수면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회복하고, 기억과 학습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건강을 유지할 때는 자신의 식사 패턴을 정리하고,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세요. 예를 들어, 하루 세 끼를 규칙적으로 먹고,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과식과 과음을 피하세요. 식사는 우리의 몸과 마음에 에너지와 영양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건강을 유지할 때는 자신의 운동 패턴을 정리하고,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을 하세요. 예를 들어, 매일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하고,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세요. 운동은 우리의 몸과 마음의 건강과 활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8. 시간 관리를 평가하라 

시간 관리의 여덟 번째 단계는 시간 관리를 평가하라는 것입니다. 시간 관리를 평가하라는 것은,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시간 관리의 목표와 결과가 얼마나 일치했는지, 시간 관리의 방법과 기술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시간 관리의 과정과 결과에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시간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등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평가하라는 것입니다. 많은 교회 지도자들은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것이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거나, 시간 관리를 평가하면 자신의 부족함을 드러내거나, 시간 관리를 평가할 권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것입니다.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것은 하나님의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입니다.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시간 사용에 대한 인식과 통제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시간 관리의 목표와 결과에 대한 만족과 동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시간 관리의 방법과 기술에 대한 효율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자신의 시간 관리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점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시간 관리의 기술입니다. 이것을 잘하면, 여러분은 시간을 최적화하고, 교회의 사역을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시간 관리의 목표와 결과가 얼마나 일치했는지, 시간 관리의 방법과 기술이 얼마나 효과적이었는지, 시간 관리의 과정과 결과에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지 등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평가하시길 바랍니다.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팁들이 있습니다.

- 시간 관리를 평가할 때는 자신의 시간 사용을 기록하고, 분석하고, 비교하세요. 예를 들어, 일일 시간 사용 일지를 작성하고, 시간 사용의 패턴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시간 관리의 목표와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하세요. 시간 사용을 기록하고,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은 우리의 시간 사용에 대한 객관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시간 관리를 평가할 때는 자신의 시간 관리의 방법과 기술을 검토하고, 개선하세요. 예를 들어, 시간 관리의 원칙과 전략을 복습하고, 시간 관리의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고, 시간 관리의 습관과 태도를 개선하세요. 시간 관리의 방법과 기술을 검토하고, 개선하는 것은 우리의 시간 관리의 효율과 창의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시간 관리를 평가할 때는 자신의 시간 관리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반성과 평가를 하세요. 예를 들어, 시간 관리의 과정에서 어떤 성공과 실패가 있었는지, 시간 관리의 결과에서 어떤 만족과 불만족이 있었는지, 시간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등을 생각하고, 평가하세요. 시간 관리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반성과 평가를 하는 것은 우리의 시간 관리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시간 관리를 평가하는 법을 배우면, 여러분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 관리의 품질과 성과를 높이고, 시간 관리의 목표와 결과에 만족하시길 바랍니다.

시간 관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의 웹사이트들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교회 지도자들 하루 평균 2시간 22분 설교 준비, 1시간 28분 기도: 한국 목회자들의 시간 사용에 대한 조사 결과를 소개합니다.

- <교회교육 지도력 개발>: 교회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안목과 비전을 갖고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CBS논평] 교회 지도자 관리 체계 구축이 필요한 시점 - 조주희 목사: 교회 지도자들의 윤리성 재고를 위한 개인, 교회, 교단 나아가 범교회적인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