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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udy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2장 하나님과 삼위일체

by 최영덕목사 2018.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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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하나님과 삼위일체


 


1.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살전1:4; 렘10:10) 오직 한 분만이 계신다(신6:4; 고전8:4,6). 그는 존재와 완전성에서 무한하시고(욥 11:7-9, 26:14), 가장 순결한 영으로서(요4:24) 볼 수 없고(딤전1:17), 몸과 지체가 없으시며(신4:15-16; 요4:24; 눅24:39), 사람과 같은 성정(性情=passions)도 없으시고(행14:11, 15), 변치 않으시고(약1:17; 말3:6), 광대(크심)하시고(왕상8:27; 렘23:23-24), 영원하시고(시90:2; 딤전1:17), 헤아릴 수 없으시고(시145:3), 전능하시고(창17:1; 계4:8), 지극히 지혜로우시며(롬16:27), 가장 거룩하시고(사6:3; 계4:8), 가장 자유로우시고(시115:3), 가장 절대적이시다(출3:14). 그는 모든 일을 자신의 변함 없으시고 가장 의로운 뜻의 계획을 따라 행하시되(엡1:11)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하신다(잠16:4;롬11:36). 그는 가장 사랑이 많으시고(요일4:8,16),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고, 오래 참으시며, 인자와 진실이 많으시고, 죄악과 죄과(罪過)와 죄를 용서하시고(출34:6-7), 자기를 부지런히 찾는 자들에게는 상을 주시는 이시다(히11:6). 동시에 그의 심판은 가장 공의롭고 무서우며(느9:32-33), 모든 죄를 미워하시고(시5:5-6), 결단코 사면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다(나1:2-3; 출34:7).

 

2.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그리고 스스로 완전한 생명(요5:26)과 영광(행7:2)과 선(善)(시119:68)과 행복(딤전6:15; 롬9:5)을 가지고 계신다. 그는 본질에 있어서, 그리고 자기에 대하여 홀로 완전히 자족하신다. 그래서 그는 자기가 만드신 피조물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며(행17:24-25),그들에게서 아무 영광도 얻으려 하지 않으시고(욥22:2-3), 다만 자신의 영광을 피조물들 안에서, 그것들에 의해서, 그것들에게, 그것들 위에 나타내실 뿐이다. 그는 홀로 모든 존재의 유일한 근원이시요, 모든 만물은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에게로 돌아간다(롬11:36). 그는 가장 절대적인 주권을 가지고 모든 만물을 통치하시며, 그것들에 의하여, 그것들을 위하여, 또는 그것들 위에 자신이 기뻐하시고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행하신다(계4:11; 딤전6:15; 단4:25,35). 그의 앞에서는 모든 만물이 드러나며(히4:13), 나타난다. 그의 지식은 무한하시고, 무오하시며, 피조물에 의존하지 않으신다(롬11:33-34; 시147:5). 그러므로 하나님에게는 아무것도 우연하거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행15:18; 겔11:5). 그는 그의 모든 계획과 그의 모든 사역과 그의 모든 명령에 있어서 가장 거룩하시다(시145:17; 롬7:12). 천사들과 사람들과 기타 다른 피조물은 어떠한 경배나 봉사나 순종이든지 그에게 드리는 것이 마땅하며, 그는 그런 것들을 받기를 기뻐하신다(계5:12-14).

 

3. 하나님의 본체(本體)는 하나이시며 곧 동시에 삼위(三位)이시다(요일5:7; 마3:16-17, 28:19; 고후13:13). 즉 본체와 능력과 영원성에 있어서 동일하신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시다. 성부는 아무에게서도 나시거나 나오시지 않으시고,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나셨고(요1:14,18),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오신다(요15:25; 갈4:6).



1.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살전 1:4; 렘 10:10) 오직 한 분만 계신 다.(신 6:4; 고전 8:4,6)

1) 그는 존재와 완전성에서 무한하시고(욥 11:7-9, 26:14)
2) 가장 순결한 영으로서(요 4:24)
3) 볼 수 없고(딤전 1:17)
4) 몸과 지체가 없으시며(신 4:15,16; 요 4:24; 눅 24:39)
5) 사람과 같은 성정(性情 passions)도 없으시고(행 14:11, 15)
6) 변치 않으시고(약 1:17; 말 3:6)
7) 광대(크심)시고(왕상 8:27; 렘 23:23,24)
8) 영원하시고(시 90:2; 딤전 1:17)
9) 헤아릴 수 없으시고(시 145:3)
10) 전능하시고(창 17:1; 계 4:8)
11) 지극히 지혜로우시며(롬 16:27)
12) 거룩하시고(사 6:3; 계 4:8)
13) 자유로우시고(시 115:3)
14) 절대적이시다.(출 3:14)
15) 그는 모든 일을 자신의 변함없으시고 가장 의로운 뜻의 계획을 따 라 행하시되(엡 1:11)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하신다.(잠 16:4; 롬 11:36)
16) 그는 가장 사랑이 많으시고(요일 4:8,16)
17) 은혜로우시며
18) 긍휼이 많으시고
19) 오래 참으시며
20) 인자와 진실이 많으시고
21) 죄악과 죄과(罪過)와 죄를 용서하시고(출 34:6,7)
22) 자기를 부지런히 찾는 자들에게는 상을 주시는 이시다.(히 11:6)
23) 동시에 그의 심판은 가장 공의롭고 무서우며(느 9:32,33)
24) 모든 죄를 미워하시고(시 5:5,6) 결단코 사면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다. (나 1:2,3; 출 34:7)

2.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그리고 스스로

1) 완전한 생명(요 5:26)과
2) (완전한) 영광(행 7:2)과
3) (완전한) 선(善)(시 119:68)과
4) (완전한) 행복(딤전 6:15; 롬 9:5)이 되신다.
5) 그는 본질에 있어서, 그리고 자기에 대하여 홀로 완전히 자족하신다.
6) 고로 그는 자기가 만드신 피조물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으시며(행 17:24,25)
7) 그들에게서 아무 영광도 얻으려 하지 않으시고(욥 22:2,3) 다만 자신의 영광을 피조물들 안에서, 그것들에 의해서, 그것들에게, 그것들 위에 나타내실 뿐이다.
8) 그는 홀로 모든 존재의 유일한 근원이시요, 모든 만물은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에게로 돌아간다.(롬 11:36)
9) 그는 가장 절대적인 주권을 가지고 모든 만물을 통치하시며, 그것들 에 의하여, 그것들을 위하여, 또는 그것들 위에 자신이 기뻐하시고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행하신다.(계 4:11; 딤전 6:15; 단 4:25,35)
10) 그의 앞에서는 모든 만물이 숨김없이 드러나며(히 4:13) 나타난다.
11) 그의 지식은 무한하시고, 무오하시며, 피조물에 의존하지 않으신다. (롬 11:33,34; 시 147:5)
12) 그러므로 하나님에게는 아무것도 우연하거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 (행 15:18; 겔 11:5)
13) 그는 그의 모든 계획과 그의 모든 사역과 그의 모든 명령에 있어서 가장 거룩하시다.(시 145:17; 롬 7:12)
14) 천사들과 사람들과 기타의 다른 피조물은 어떠한 경배나 봉사나 순 종이든지 그에게 드리는 것이 마땅하며, 그는 그런 것들을 받기를 기뻐하신다.(계 5:12-14)

3. 하나님의 본체(本體)는 하나이시며 곧 동시에 삼위(三位)이시다.(요일 5:7; 마 3:16,17,28:19; 고후 13:13)

1) 즉 본체와 능력과 영원성에 있어서 동일하신 삼위의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시다.
2) 성부는 아무에게서도 나시거나 나오시지 않으시고, 성자는 성부에게 서 영원히 나셨고(요 1:14,18),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 오신다.(요 15:25; 갈 4:6)

< 해설 > 제 2 장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관하여 고백하는데 서방 교회가 채택한 니케아 신조의 삼위일체 교리를 따르고 있다. 여기에서 특기할 만한 사실은 이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을 묘사함에 있어서 제 2 장은 인간과 기타 피조물을 서술할 때 사용하는 형용사들의 최상급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을 서술하는 서술어들은 단순한 서술어가 아니라 역설적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즉 제 2 장의 삼위일체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가장 지혜로우시며, 가장 거룩하시고, 가장 자유로우시며, 가장 절대적이시고‥‥ 사랑하시며, 은혜로우시고, 자비로우시며, 오래 참으시고, 선과 진리가 가장 풍성하시며, 죄와 허물을 용서하시는’ 분이시다.

완전한 계시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비추어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을 우리는 재규정해야 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계시된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지만 고난의 종이 되셨고, 가장 지혜로운 분이시지만 십자가의 어리석음을 통하여 인류를 구속하시며, 가장선한 분이시며 거룩한 분이시지만 인간을 용서하시는 분이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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