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Story

당신을 위한 에베소서 교회 다움 (리처드 코킨)

by 최영덕목사 2021. 7. 1.
반응형

에베소서에서 펼쳐지는 하나님의 마음
교회, 세상의 소망

“이 책은 에베소서라는 바다를 항해하는 데
꼭 필요한 나침반이다.”
_ 김남준 목사

존 칼빈이 가장 소중히 여겼던 에베소서,
오늘 당신의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처방전입니다.
팀 켈러, 존 파이퍼, D. A. 카슨, 임종구, 이승일 강력 추천!


지금, 당신 앞에 선택의 길이 놓여 있다
어려운 시기를 지날 때 모든 그리스도인 앞에는 선택의 길이 놓여 있다. 어떤 선택을 하냐에 따라 하나님과 하나님 자녀들과 더 가까워질 수도 있고, 멀어질 수도 있다. 어떤 이들의 하나님과의 관계에 인생을 투자한다. 비록 사는게 녹록치 않더라도 하나님께 속한 모든 신령한 복에 집중하고 삶을 드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이들을 통해 교회는 더 사랑 안에 끈끈해지고 복음은 세상 끝까지 전해진다. 반면에 시련의 한복판에서 표류하다 옛 자아가 다시금 기승을 부리도록 내버려두는 이들도 있다.

그들은 성경공부, 기도, 교회 봉사는 물론 주변의 그리스도인을 돌아보는 데 인색한다. 생각하지 못한 재앙의 시대를 살며, 어느 누구도 쉽지 않은 세월을 보내고 있다. 물리적, 재정적, 정치적, 신앙적으로 우리의 삶이 무너지고 변하고 있다. 그 변화의 현장에서 교회와 신앙을 붙들고 하나님과 더 가까이, 교회를 더 사랑하기 위해 정진하는 이들이 있는 반면, 모든 것으로부터 멀어지는 이들이 있다. 이러한 선택의 기로에 있는 이들에게 에베소서가 필요하다. 에베소서를 통해 바울이 전해 주는 하나님과 교회와 성도들을 사랑하고 믿음을 세워가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도 바울이 전해주는 교회의 지향점,
화평과 연합, 겸손한 섬김과 세상 문화에 대항하는 증인의 삶
에베소서가 전하는 아름다운 진리를 묵상하기 좋은 때이다. 각 구절을 읽으며, 하나님이 영원한 교회로 우리를 인도하셔서 한량없이 부어 주신 은혜의 깊이를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교회를 세우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다시금 생각해 봐야 할 때이다. 사도 바울은 교회가 지향하는 바에 대해 이야기한다. 화평과 연합과 겸손한 섬김과 세상 문화에 대항하는 증인의 삶, 그리고 그리스도를 더욱 닮아가는 길을 에베소서를 통해 제시한다. 사도 바울의 시대에도 그러했지만,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에도 에베소서의 말씀은 일종의 긴급 소집과 같다.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주신 역할을 감당하도록 부르신 공동체 안에서 그분이 의도하신 바를 이루라는 요청의 부르심이다.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엡 3:20-21).

에베소서를 통해 발견하는 보물들
에베소서는 장엄한 서신이다. 우리가 존경해 마다하지 않는 수많은 성인들이 성경 중 에베소서를 사랑한다는 고백을 했다. 에베소서에 가득한 놀라운 본문들이 그들의 마음을 빼앗았던 것이 아닐까. 바울은 이 서신을 통해 우리의 영혼을 깨우는 보화를 하나씩 발굴하게 한다.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깊어지게 하고, 그 은혜를 겸손하게 고백하고 예배하게 한다. 또 그리스도에 대한 깨달음을 통해 참 평강을 맛보게 하고, 성도가 사역에 참여하여 교회를 성장시켜야 한다는 가르침을 통해 교회의 역동성을 가져다준다. 또 결혼을 묘사하는 대목은 앞으로 우리가 참여하게 될 천상의 결혼을 기대하게 만들고, 복음에 대한 확신 가운데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견고히 맞거 싸우라는 소명을 제시함으로 우리의 눈을 밝혀 준다. 이러한 보물을 찾는 일에 흠뻑 빠쪄 있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하나님과 교회와 성도들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가게 된다.

교회를 통해 펼쳐진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
에베소서를 통해 우리는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을 알게 된다. 그분은 모이고 연합하여 함께 하나님을 예배하기를 원하신다. 어쩌면 이 시대와 가장 반대되는 이야기가 아닐까. 하지만 그리스도인이 놓치지 말아야할 본질이 이 책에 가득하다. 에베소서를 함께 읽으며 지금 교회를 섬기는 당신의 평범한 사역이 가장 특별한 사역임을 알게 될 것이다. 교회는 하나님 앞에서 너무나 소중하다. 그리고 그 교회를 힘써 지키기 위해 섬기는 이들은 분명 착하고 충성된 종으로 불리게 될 것이다.


* 에베소서에 담긴 5가지 바울의 핵심 메시지 *
1. 죄와 심판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로마서와는 다른 방식으로 설명된다.
2. 복음은 이전에 감추어져 있다가 드러난 하나님의 비밀이다.
3. 하늘은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앉게 될 영원한 영적 세계이다.
4. 교회는 단지 그리스도의 제자를 모으는데 필요한 수단이 아니다.
5. 우리의 모든 복은 그리스도 안에 있다.

곧,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나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이 여기 펼쳐져 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모든 자들에게 이 은혜의 복음이 전해졌다. 이제 우리에게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능력이 역사하고 있다. 우리가 얻게 된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았기 때문에, 교회의 모든 영광도 오직 그분께 돌리여 한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에게 동일한 은혜가 있길 기대한다. 에베소서를 만난 당신과, 만나지 않은 당신의 인생은 분명 다를 것이다.


지은이 _ 리처드 코킨 Richard Coekin
영국 던도날드교회(Dundonald Church) 담임목사. 영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교회개척네트워크인 코미션(Co-Mission)의 설립자이며 성경교사, 설교자, 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케임브리지대학을 졸업하고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옥스퍼드에서 신학을 공부한 뒤 2005년에 런던 윔블던에서 던도날드교회를 개척해 건강한 교회로 성장시켰다. 성공회 소속 목회자이면서 청교도를 통해 신학적인 회심을 경험한 후 개혁주의를 따르게 된 그는 현재 영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복음주의 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 존경받고 있다.

여러 교회 및 콘퍼런스 강사로 사역하고 있으며, 특히 남성들만 매해 몇천 명씩 모이는 런던남성협회(London Men’s Convention)의 회장인 그는 영국 의회 사역에도 참여해, 정기적으로 매주 집회에서 연설하고 상원에서 성경 연구를 이끌고 있다. 개혁적 복음주의 학자이자 저술가로서 뛰어난 학식을 지녔지만, 설교할 때는 모든 연령층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친근한 설교자로 정평이 나 있다.

교회가 쇠퇴하고 있는 유럽, 특히 영국에서 교회를 개척하고 건강한 교회로 성장하도록 돕는 사역의 중요성을 깨닫고 나서 코미션 사역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영국에서 30여 개의 교회 개척을 지원했고, D. A. 카슨, 팀 켈러, 존 파이퍼 목사와 협력하여 세미나를 여는 등 국제적인 네트워크로 건강한 교회성장 운동에 힘쓰고 있다.
저서로는 《교회 성장 DNA》(생명의말씀사), Our Father 등이 있다.

옮긴이 _장성우
고려대학교 철학과 및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필라델피아 웨스트민스터신학교에서 신학석사 과정으로 신약학을 전공했다. TGC코리아에서 수석에디터로 일했으며 현재는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에 《복음만이 모든 것을 바꾼다》,《당신을 위한 미가》, 《도시목회 가이드》(이상 두란노), 《바울이 본 그리스도와의 연합》(새물결출판사)이 있다.


차례
추천의 글
한국어판 서문
머리말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이 교회를 통해 펼쳐지다

PART 1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
바울, 교회다움을 생각하다


1. 하늘에 속한 복(1:3-14)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다

2. 성도를 향한 기도(1:15-23)
하나님을 알고, 그 부르심의 소망을 깨닫다

3.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2:1-10)
죄로 말미암아 죽었던 인생이 생명을 얻다

4. 새로운 인류(2:11-22)
이방인과 유대인이 하나되어 거룩한 성전을 이루다

5. 계시된 비밀(3:1-13)
교회를 통해 하나님의 지혜가 드러나다

6. 하나님의 충만한 사랑(3:14-21)
흘러넘치는 하나님 사랑으로 인생을 세우다

PART 2 하나님을 향한 교회의 실천
교회의 ‘하나 됨’을 힘써 지키라


7. 교회의 성장 원리(4:1-16)
하나님이 주신 은사로 교회를 섬기다

8. 숨길 수 없는 정체(4:17-32)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다

9. 빛 가운데 사는 인생(5:1-20)
성령의 능력으로 ‘적당히 타협하는 삶’에서 벗어나다
10. 천상에서 맺는 결혼(5:21-33)
주께 하듯, 존경과 배려로 가정을 만들다

11. 가정과 직장(6:1-9)
삶의 자리에서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다

12. 흔들리지 않는 싸움(6:10-20)
굳게 서서 ‘하나 됨’을 깨뜨리는 것에 맞서 싸우다

13. 맺음말(6:21-24)
당신에게 허락하신 교회를 사랑하며 기뻐하라

부록 1 생각해 보기 위한 질문들
부록 2 용어해설
부록 3 에베소서 개요
참고문헌


반응형

'Book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밤을 걷는 기도 (필립얀시)  (0) 2021.06.04
올라인 교회 (김병삼외)  (0) 2021.06.04
LEXHAM 성경 지리 주석 : 사복음서  (0) 2021.05.29
성숙의 길  (0) 2019.12.06
전쟁과 섭리 서평단으로 선정되어서...  (0) 2016.10.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