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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 story/글쓰기 수업

마케팅 글쓰기의 골든 룰: 성공을 위한 5가지 원칙

by 최영덕목사 2024.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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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글쓰기의 골든 룰: 성공을 위한 5가지 원칙

 

 

마케팅 분야에서 글쓰기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효과적인 글은 독자의 마음을 움직여 행동으로 이끌 있으며, 이는 결국 매출 증대로 직결됩니다. 오늘은 마케팅 글쓰기에서 반드시 지켜야 다섯 가지 골든 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정보의 간결화: "단순함이 최고의 정교함이다"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복잡하고 길게 설명하는 대신 핵심적인 정보만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친구에게 좋은 영화를 추천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친구에게 영화의 전체 내용을 설명하거나, 모든 배우의 연기나 음악, 시나리오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하는 것은 오히려 친구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영화에 대한 흥미를 잃게 있습니다. 대신 우리는 영화의 핵심적인 테마와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 가지만을 언급하며, 영화를 추천하는지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런 식으로, 독자는 복잡하고 장황한 내용보다는 짧고 명확한 메시지에서 가치를 쉽게 인식할 있습니다.

또한, 제목이나 내용에서 핵심 포인트를 15 이내로 요약할 있다면 이상적입니다. 예를 들어, '행복한 삶을 위한 10가지 방법'이라는 글이 있다면, 이를 '행복한 삶의 10계명'이라고 요약할 있습니다. 이렇게 간결하게 핵심을 요약하면, 독자는 한눈에 무엇에 대한 글인지 이해할 있고, 글을 읽는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간결하게 만들어 독자가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직관성: "한눈에 이해되는 "

글을 작성할 때는 독자가 쉽게 이해하고 바로 메시지를 파악할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설명하고자, 농구 게임을 보는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당신이 농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런데 친구가 농구 경기 중계를 틀어 놓고, ' 선수가 가장 뛰어난 선수야. 왜냐하면 그가 경기에서 가장 많은 점수를 얻기 때문이야.'라고 말했다면, 당신은 바로 선수가 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이해할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친구가 복잡한 농구 용어나 전략에 대해 설명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그저 가장 중요한 정보만을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전달했기 때문에, 당신은 쉽게 의미를 이해할 있었습니다.

이처럼 마케팅 글쓰기에서도, 독자가 글을 보는 순간 바로 메시지의 핵심을 파악하고,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명확하게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독자는 글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예를 들어, '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가 더욱 매끈해집니다.'라는 직관적인 문장을 보면, 독자는 바로 제품이 피부를 매끈하게 만든다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나도 제품을 사용해봐야겠다.'라는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독자의 흥미를 끌고 글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표본 이론: "넓은 범위의 독자와 공감하기"

효과적인 마케팅 글은 가능한 많은 독자들과 공감할 있는 내용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원칙을 이해하기 위해, 팔다리가 달린 동물을 그리는 일을 생각해봅시다. 당신이 동물을 그릴 , 고양이를 그린다면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만 호소력을 갖습니다. 반면, 개의 다리와 꼬리를 가진 일반적인 동물 형태를 그린다면,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강아지나 사슴 다른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도 호소력을 갖게 됩니다. 이처럼, 넓은 범위의 독자에게 호소력을 갖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면, 많은 사람들이 글과 공감하게 되고, 그로 인해 글의 효과가 높아집니다.

원칙을 마케팅 글쓰기에 적용하면, 독자의 관심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내용으로 글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패션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매니저라고 생각해봅시다. 당신이 글을 작성할 , ' 제품은 최고의 디자이너가 디자인했습니다.'라고만 쓴다면, 디자이너의 이름이나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호소력을 갖습니다. 그러나 ' 제품은 최고의 디자이너가 디자인했으며, 편안하고 실용적이며, 어떤 옷과도 어울립니다.'라고 쓴다면, 디자인뿐만 아니라 편안함, 실용성, 다재다능함에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호소력을 갖습니다. 이렇게 독자의 다양한 관심사와 필요를 충족시키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면, 넓은 범위의 독자들이 글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4. 가치 입증: "당신은 글을 써야 하는가"

글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이나 신뢰성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친구에게 자신의 요리 능력을 보여주려는 상황을 생각해볼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여 저녁 식사를 준비한다고 상상해봅시다. 당신이 '나는 맛있는 요리를 있다'라고만 말한다면, 친구는 당신의 말을 믿을 수도 있지만, 그것은 그저 당신의 말일 뿐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나는 요리를 만드는 방법을 어머니로부터 배웠고, 여러 연습하며 완벽하게 만드는 방법을 배웠다. 또한, 요리는 지난번에 다른 친구들에게 만들어 줬을 , 모두가 맛있다고 칭찬했다.'라고 설명한다면, 친구는 당신이 실제로 요리를 잘할 있음을 확신하게 것입니다. 이처럼 당신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보여주는 것은, 친구가 당신의 요리 능력을 믿어 의심치 않게 하고, 당신의 요리를 기대하게 합니다.

이와 같이 글쓰기에서도, 글을 작성하기 전에 자신이 누구인지, 주제에 대해 있는지를 명확하게 밝혀야 합니다. 이는 독자에게 당신의 글이 신뢰할 있고, 메시지가 설득력 있는 이유를 보여줍니다. 당신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면, 독자는 당신의 글을 신뢰하게 되고, 당신의 메시지에 강하게 공감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당신의 글은 독자에게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5. 본능 분석과 반박 제거: "독자의 본능을 파악하라"

마케팅 글쓰기에서 중요한 것은 독자의 기본적인 욕구나 본능을 분석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글의 내용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상품을 팔려는 상점 주인을 생각해볼 있습니다. 상점 주인이 고객의 기본적인 욕구, 예를 들어 배가 고플 음식을 찾는 욕구를 알고 있다면, 그는 고객에게 음식을 제시하여 매출을 늘릴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마케팅 글쓰기에서도 독자의 기본적인 욕구나 본능을 알고 이를 충족시키는 내용을 제시하면, 독자는 글에 흥미를 가지고, 그로 인해 원하는 행동을 취하게 것입니다.

또한, 글의 설득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독자가 가질 있는 반박을 사전에 제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편의점에서 상품을 사려는 고객을 생각해볼 있습니다. 고객이 특정 상품을 사려고 , 그는 ' 상품이 나에게 필요한가?', ' 상품의 가격이 적절한가?', ' 상품의 품질이 좋은가?' 여러 가지 의문을 가질 있습니다. 만약 편의점 주인이 이러한 의문을 미리 알고, 상품의 설명이나 가격 표시 등을 통해 이러한 의문을 제거한다면, 고객은 쉽게 상품을 구매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마케팅 글쓰기에서도 독자가 가질 있는 반박을 사전에 제거하면, 독자는 글의 메시지를 쉽게 받아들이고, 그로 인해 원하는 행동을 취하게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마케팅 글쓰기는 독자의 본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내용을 제시하며, 독자의 반박을 미리 제거함으로써, 독자를 원하는 행동으로 유도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 글쓰기는 단순히 좋은 문장을 구사하는 이상의 능력을 요구합니다. 위의 다섯 가지 원칙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독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을 작성해 보세요. 이는 여러분의 마케팅 성공을 위한 확실한 기반을 마련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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