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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Story/도서 요약

[도서요약] 단 한 권을 읽어도 제대로 남는 메모 독서법

by 최영덕목사 2021.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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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한 권을 읽어도 제대로 남는 메모 독서법
신정철 / 위즈덤하우스

 


1장 메모 독서 준비 단계

메모 독서가 남는 독서다.

얼마나 많이 읽느냐보다는 어떻게 읽느냐가 줠씬 중요하다. 더 잘 읽는다는 것은 더 천천히 읽는다는 것이다.
-《느리게 읽기》, 데이비드 미킥스


분명 읽었는데 기억이 나지 않는 책 

책 읽는 사람의 비밀 

사람의 공공연한 비밀은 읽은 책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책을 읽는 도중에도 이미 앞서 읽은 것을 잊어저리기 시작합니다. 읽은 책의 내용을 활용하지 않고서는 이루어 낼수 없는 성취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기억하지 못하는 독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을까요?

달아나는 기억을 붙잡는 법

책을 읽으며 생각을 수집하다 
책을 읽는 목적에 걸맞은 부분을 찾아 베껴 쓰면 공부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책을 쓰는데에도 훌륭한 자료가 되었습니다. 

1단계: 책에 메모하기
•밑줄을 친다.
•색을 달리하여 중요도를 분류한다.
•책의 여백에 질문하고, 답을 찾는다.

2단계: 독서 노트 쓰기
•중요한 문장.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필사한다.
•떠오르는 생각과 질문을 적는다.
•독서 노트를 다시 읽는다.

3단계: 독서 마인드맵 작성하기
•키워드를 뽑는다.
•범주화를 통해 계층형 목록을 만든다.
•색상이나 기호로 강조 표시한다.

4단계: 메모 독서로 글쓰기
•질문을 찾는다.
•핵심 문장을 쓴다.
•글의 설계도를 그린다.

5단계: 메모 독서 습관 만들기
•규칙적으로 읽는 습관을 들인다.
•독서 모임에 참여한다.
•완벽하게 쓰려고 하지 않는다.


읽는 독서에서 쓰는 독서로 
밑 줄 쳤던 부분을 다시 읽으며 그중 기록한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독서노트에 옮겨 적었습니다. 그 문장에 관련해서 떠오른 생각이 있으면 그것도 독서 노트에 적습니다. 처음에는 책의 문장을 발췌하여 옮겨 적는 것 위주로 독서노트를 썼는데, 차츰 생각이나 질문을 쓰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저자가 쓴 내용에 대한 제 해석을 적었고, 저자의 주장에 대한 반론을 적었습니다. 책의 내용을 제 삶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문을 적기도 했습니다. 
정보량이 많거나 내용의 구조가 중요한 책인 경우에는 독서 마인드 맵으로 정리 합니다. 

효과 없는 독서에서 생상적인 독서로 

왜 도서 효과를 체험하지 못하는 것일까?
1. 기억하지 못한다. 
2. 생각하지 않는다. 
3. 글을 쓰지 않는다. 
4. 행동하지 않는다. 
5. 무언가를 만들지 않는다.

효과 없는 독서를 만드는 다섯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이 메모 독서를 통해 해결 할수 있습니다. 


1. 오래 기억한다. 
2. 생각하는 독서를 한다. 
3. 글을 쓰게 된다. 
4. 행동을 이끈다. 
5. 창조적인 일을 한다. 



책이 나무라면, 메모 독서는 열매다. 
 week1
메모 독서를 시작하기 전에 준비물 챙기기

메모 독서를 시작하기에 앞서 준비물을 마련해봅시다.
1. 메모 독서를 하며 읽을 책 한 권
과거에 읽었던 책 중 다시 읽고 싶은 책을 골라도 되고, 새 책을 골라도 됩니다. 메모 독서를 처음 할 때는 어렵고 두꺼운 책보다는 재미있어 보이는 책을 선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땅한 책이 없다면 지금 읽고 계신 이 책으로 진행하도 좋 습니다.
2.독서 노트
어떤 종류의 노트라도 상관없습니다. 노트 크기는 일반적인 책의 크기와 비슷한 A5 사이즈가 적당하지만, 다른 사이즈도 괜찮습니다. 종종 느트북, 휴대폰으로 독서 노트를 대체하고자 하는 분들도 있는데, 처음에는 종이 노트에 써볼 것을 추천합니다. 아날로그 방식으로 독서 노트를 쓰며 감을 잡은 뒤 그 다음에 디지 털 방식을 시도해 자신에게 더 적합한 것으로 결정하면 됩니다.
3.필기구
형광펜, 색연필, 다색 볼펜, 연필 등 어떤 필기구라도 좋습니다. 평소에 쓰지 않던 새로운 필기구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4.포스트잇 플래그
포스트잇 플래그를 중요 부분에 붙여두면 책을 덮은 상태에서도 보이기 때문에 바로 찾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래그 위에 글씨를 쓸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키워드를 적어두면 책에서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메모 독서, 책과 관련하여 쓰는 모든 것
메모 독서는 메모를 하며 책을 읽는 방법입니다. 


2장 책에 메모하기

 


독서에 메모를 더하다. 
단 하나의 밑줄이라도 그을 수 있다면
책값올 충분히 회수하고도 남는 성과를 올릴 수 있다.
-《그들은 책 어디에 밑줄을 긋는가》, 도이 에이지



깨끗하게 보면 깨끗하게 잊어버린다. 
메모 독서는 시간을 레버리지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밑줄 치기로 중요도를 분류한다.
밑줄 치기는 책속 정보들이 어떤 가치를 가지는지 중요도를 분류하는 작업이고, 이 과정을 통해 책은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다시 읽기를 할때 밑줄을 쳐둔 문장을 보며 과거의 나와 만날수 있습니다. 책을 다시 잃을때 처음 읽을때 사용했던 것과 다른 색의 형광펜으로 밑줄을 칩니다. 그렇게 하면 두번째 읽을 때 새롭게 밑줄 친 문장을 통해 나의 관심사가 어떻게 변했는지도 파악할수 있습니다. 밑줄 치기는 책 내용을 활요해 글을 쓸때에도 꼭 필요합니다. 
메모 독서, 밑줄치기 부터 시작해봅시다. 
 

질문하고, 밑줄 치고, 답을 찾기 

메모 독서, 밑줄치기 부터 시작해봅시다. 
•저자는 왜 이 책을 썼는가.
•저자가 전하고 싶은 핵심 주장은 무엇인가.
•핵심 주장에 대한 근거는 무엇인가.
•저자가 말하는 내용은 진실한가.
•저자의 이야기 속에 숨겨진 의도는 무엇인가.
•저자가 말하는 내응은 어떤 가치가 있는가.

위의 질문에 답을 줄수 있는 문장을 찾으면 밑줄을 쳐야 합니다. 밑줄 치기는 저자가 전하고 싶은 내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던진 질문의 답을 찾는 과정입니다. 

•내가 가진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나의 관심사와 관련된 내용이 있는가.
•새롭게 얻은 지식이 있는가.
•내 생각과 다르거나 나를 불편하게 만드는 내용이 있는가.
•내 삶을 켠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가진 문장을 발견하면 밑줄을 쳐야 합니다. 문제의 해답이 아닌 약간의 힌트를 주는 문장이어도 좋습니다. 이런 문장에 밑줄을 쳐두면 그 책이 바로 여러분의 인생 책이 됩니다. 

한눈에 파악하는 단계별 밑줄 치기

밑줄 치기의 기술
• 문장의 중요도에 따라 몇 단계로 구분하여 밑줄 치기
ex) 1 단계: 형광펜, 2단계: 빨간색 볼펜, 3단계: 기호 표시
• 목적에 따라 다른 색상 사용하기
ex) 노란색: 중요한 문장, 따란색: 이해가 되지 않는 문장
• 밑줄 친 문장 앞에 번호 매기기
• 밑줄을 치고 난 뒤 핵심 키워드를 주변에 메모하기
• 두 번째 읽을 때는 다른 색상으로 밑줄 치기
• 나중에 참조하고 싶은 부분에 플래그를 붙여 책을 펼치지 않아도 눈에 띄게 하기
• 나만의 밑줄 치기 방법 만들기


생각의 힘이 커지는 메모독서
정답은 바로 메모입니다. 
1. 생각
2. 질문
3. 키워드
4. 요약
5. 도표
6. 할 일


기록하지 않는 독서는 희미한 기억으로 남을 뿐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면서 왜 기록을 남기지 않습니까?

week 2
책에 메모하기 

책에 내가 다녀간 흔적을 남겨봅시다.
1.밑줄치기
•각 장의 중요 문장(3~5개): 저자가 말하고 싶은 바를 전달하는 하나의 핵심 문장 찾기(기호표시)
•나와관련된문장
•멋진문장,인용하고싶은문장
•잘이해가되지않는문장
•거부감이 들지만 왠지 신경 쓰이는 문장

2.여백에 메모하기
•책을 읽으며 떠오른 생각과 질문
•책의 내용을 짧게 요약해서 적기
•키워드,도표, 기호표시
•책을 읽고 실천하고 싶은 활동
•각장 마지막에 그장의 내용을한문장으로 요약해 적기

3.포스트잇 플래그 붙이기
•중요한 문장이 있는 페이지, 나중에 활용하고 싶은 내용이 있는 페이지에 포스트잇 플래그를 붙여 표시하기

 




3장 독서 노트 쓰기


독서 노트로 독서력을 키운다.

사색하는 능력을 통해서 인간은 지속적인 것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다.
-《시간의 향기》, 한병철



메모 독서의 꽃 독서 노트
책에서 만난 인상 깊은 문장, 세롭게 알게 된 사실, 책을 읽으며 떠오른 생각과 감상 등을 기록합니다. 

독서 노트 어디에 쓸것인가?
아날로그 방식: 종이 노트에 쓰기
디지털 방식: 워드 문서, 블로그에 기록하기 




독서 노트에 쓰면 좋은 일곱가지 
1. 도서 노트를 쓴 날짜, 책 제목, 저자 


2. 중요 문장(필사)
핵심 내용만 골라서 쓰자. 일정시간을 정해 놓고 하자. 

week 3
독서 노트 쓰기

마음에 드는 문장을 옮겨 적으며 책을 음미해봅시다. 분위기 좋은 카페나 조용히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을 찾아가 책과 독서 노트를 펼칩니다. 밑줄 쳐진 문장을 읽으면서 독서 노트에 쓸 문장을 다시 한 번 고릅니다. 골라낸 문장을 천천히 읽 으며 독서 노트에 그대로 옮겨 적습니다. 생각이나 질문이 떠오르면 파란색 펜으 로, 해야 할 일이 떠오르면 빨간색 펜으로 적습니다.
이번 주부터 매주 적어도 일주일에 1시간 이상 시간을 내어 그 주에 읽은 책을 독 서 노트에 정리해봅시다.



4장 독서 마인드맵 만들기

읽는 사람의 과제는 창세기부터 묵시룩 사이의 
히스토리아(historic 역사) 가운데 자신이 읽는 모든 것을 그것이 속하는 각각의 지점에 집어넣는 것이다.
오직 그렇게 함으로써만 읽는 사람은
읽기를 통하여 지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텍스트의 포도밭》, 이반 일리치



평생 써먹는 인생의 무기

마인드맵 기초 사용법
•tab: 하위 레벨의 가지 생성
•enter: 같은 레벨의 가지 생성

대표적인 마인드맵 프로그램
•Xmind
•ithoughts
•Mindnode
•Simple mind
•Thinkwise
•알마인드
•MindMeister

마인드맵으로 쉽게 끝내는 요약 
키워드 뽑기
범주화 - 계층형 목록 만들기
강조 처리
잘 만든 독서 마인드맵의 조건: 책 내용만 요약하지 말고 생각을 담으라. 

새로운 독서의 장이 열린다
전체 흐름을 파앍할 수 있다.
더 잘 이해할수 있다. 
더 잘 기억할 수 있다. 
한 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을수 있다.
글쓰기, 강의, 발제에 활용할 수 있다. 

독서 노트에는 없는 독서 마인드 맵의 장점
독서 노트= 나무 한 그루 관찰하기
독서 마인드맵= 숲 전체 바라보기

week 4
독서 마인드맵 만들기

지금까지 읽은 책을 마인드맵으로 요약정리해봅시다.
1.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Xmind, 알마인드, Thinkwise, Simple mind, ithoughts 등 다양한 마인드맵 프로그램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설치합니다. 무료 버전을 깔아서 써보다 가 마음에 들면 유료 버전을 구입해 사용하면 됩니다.

2.밑줄 치며 읽은 책과 독서 노트에 적은 내용을 보며 마인드맵으로 책을 요약합니다.

3.나의 생각, 할 일을 추가하여 독서 마인드맵을 완성합니다.





5장 메모 독서로 글쓰기

쓰기는 의식을 높인다. 
충분히 살고 이해하려면 가까이 하는 것뿐 아니라
떨어져 거리를 두는 것도 필요하다.
이것이야말로 쓰기가 다른 어떠한 것 이상으로 의식에 제공해주는 것이다.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월터 J. 옹


굳이 글을 써야하는 이유
첫째,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입니다. 
디지털 시대가 발전하면 할수록 글을 쓰는 사람이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오늘날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 모두는 말하기와 글쓰기에 탁월한 실 력을 갖추고 있음을 우리는 어렵잖게 발견한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이 미래를 얻게 될 것이다.
둘째, 나 자신을 알기 위해서입니다. 
쓰기 연습을 통해 우리는 삶을 버텨낼 힘을 얻고, 경험한 것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되며, 자기가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있다는 믿음을 키운다.
셋째, 책을 제대로 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넷째, 자신의 경험으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쓰는 사람의 마음에는 물음표가 있다. 
  쓰는 사랃의 마음속에는 물음표가 있습니다. 나탈리 골드버그는《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에서 “작가 란 결국 자신의 강박 관념에 대해 쓰게 되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작가는 자신을 괴롭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해결하고 싶은. 아니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질문이 머릿속을 가득 채우고 있는 사람이 글을 씀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마음속에 한 번도 글을 쓰고 싶다는 층 동이 일지 않았다면, 필사적으로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없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나를 위한 서평 쓰기
질문 만들기
질문에 관련된 내용 찾기
-글쓰기가 어려운 분들은 질문을 가지고 책을 읽어보세요. 그리고 꾸준히 독서 노트를 써보세요. 독서 노트에 생각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글로 표현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내 생각을 글로 구체화시키고 싶은 욕망이 생깁니다. 메모 독서가 여러분을 쓰는 사람으로 만들어줄 것입니다.

잘게 쪼개면 글쓰기가 쉬워진다. 
거대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문제를 잘게 쪼개면 됩니다. 문제의 크기가 줄어들면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쓰기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글 전체를 한꺼번에 써야 한 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글쓰기라는 과제를 잘게 쪼개 하나씩 해결하면 글쓰기가 쉬워집니다.
질문을 만들자
핵심 문장을 써보자
글의 설계도를 그리자(개요짜기)

글의 설계도 만드는 방법
•진짜 하고 싶은 말 파악하기(핵심 문장 써보기)
•문제를 잘게 쪼개기(단락으로 나누기)
•하나씩 해결하기(단락 하나씩 내용 전개하기)
•일단 쓰고 분류하기
•여러 가지 순서로 조함해보기

메모 독서를 활용한 글쓰기 5단계
1.  질문 만들기
2.  자료조사, 글의 소재 모메하기
3. 글의 설계도 작성하기(개요짜기)
4. 설계도에 따른 초안 작성하기
5. 퇴고 이미지 첨부하기

나를 위한 글쓰기에서 남을 위한 글쓰기로 

나와 세상의 교집합 주제 찾기
공유되는 글의 특징
친숙함과 놀라음을 다른 말르 표현하면 대중성과 진정성입니다. 널리 공유되는 글은 대중성과 진정성을 겸비해야 합니다. 대중성이 있어야 많 은 독자에게 전파될 수 있고, 진정성이 있어야 독자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중성만 있으면 잠깐 인기를 끌 수는 있을지 몰라도 금방 잊히고, 진정성이 높아도 대중성이 부족하면 독자에게 도달하지 못합니다. 

•남을 위한 글쓰기= 공유되는 글쓰기
•친숙함과 놀라움= 대중성과 진정성
•most advanced#늘라움+새로움=독자를 켠화시킬 수 있는가= transform = 진정성
•yet acceptable#친숙함+쉬음=독자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가= transfer# 대중

글쓰기의 목적이 독자를 새로운 사람으르 변화하게끔 만드는 것이라면 어느 쪽이 옳은 선택일까요? 어렵게 쓰여야 수준 높은 글이 아닙니다. 잘 읽히기 위해 쉽고 재미있게 쓰였으면서도 새로운 세계를 보여주는 글이 수준 높은 글이고. 진정으로 남을 위한 글 입니다.

지금 내가 쓰는 글이 미래의 나를 만든다. 
이 글을 쓰고 저는 단순하지만 누구나 하고 있지는 않는 일을 합니다. 글에서 시키는 대로 가능한 한 모든 것을 노트에 적고, 다시 읽고, 숙고하 는 날들을 지속해나갔습니다. 그 결과 저의 첫 번째 책《데모 습관의 힘》이 나을 수 있었으며, 지금 이 책도 쓰고 있습니다.
글은 독자를 위해 쓰는 것이라고 합니다. 독자에게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하고, 독자의 삶에 변화를 주는 것이 글쓰기의 목적입니다. 그런데 내가 쓰는 글의 첫 번째 독자이면서. 가장 성실한 독자는 바로 '나’입니다. 초고를 쓰고. 퇴고하는 과정 중에 글쓴이는 자신의 긑을 반복해서 읽을 수밖 에 없으니까요. 내가쓴 글을 통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득자는 바로 '나’입니다. 이것이 바로 글쓰기를 통해 글쓴이 본인의 삶이 바뀌는 이유입니 다.

week 5
메모 독서로 글쓰기

메모 독서를 하며 읽은 책을 가지고 ‘나를 위한 서평’을 써봅시다.
1.질문만들기
머릿속에 맴돌며 떠나지 않는 생각이 있나요? 궁금증을 풀고 싶은 문제가 있나 요? 요즘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독서 노트와 독서 마인드맵을 보 며 내 삶과 연결되는 질문을 찾아보세요. 글쓰기로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질문으 로만들어보세요.

2.핵심 문장(주제) 쓰기
글을 통해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정답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가 설을 만들어봅시다. 내가 표현하고 싶은 생각을 한 문장으로 써보세요.

3.글의 설계도 작성하기(개요 짜기)
결론(핵심 문장)으로 가기 우I해 어떤 근거가 필요할까요? 어떤 흐름으로 글을 전 개해나갈지 생각해봅시다. 마인드맵이나 아웃라이너 프로그램을 활용해 작성해 보세요.

4.‘나를 위한서평’쓰기
작성한 개요를 설계도로 삼아 글을 써보세요. 설계도를 무조건 똑같이 따라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글을 쓰다가 설계도에 없는 내용이 떠오르면 설계도를 고쳐 나가며 쓰면 됩니다.

5.소셜미디어에 공유하기
블로그나 SNS에 글을 공유하세요. 여러 사람이 보아야 글을 더 신경 써서 쓰게 되고, 독자들의 피드백을 받으면 글쓰기 실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6장 메모 독서 습관 만들기


읽는 사람에서 쓰는 사람이 되는 메모 독서 습관

어떤 일이 하고 싶다면, 일단 해보자.
해보고 나면 어떤 식으로든 우리는 달라져 있올 테니까. 결과가 아니라 그 변화에 집중하는 것, 여기에 핵심이 있다. -《소설가의 일》, 김연수

매일 읽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전략 

1. 독서 습관 목표 세우기 
•책 권수를 목표로 정하기(ex. 매주 한 권. 한 달에 두 권. 1 년에 50권)
•책 읽는 시간을 목표로 정하기(ex. 매일 30분. 1시간씩 일주일에 3일 이상)

2. 책 읽는 시간 고정하기 
•출근하기 전 15분
•출퇴근 시간 20분
•점심시간 30분
•잠들기 전 30분

3.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4. 독서 목록 만들기
독서 목록 작성 효과
•독서량을 정량적으르 확인할 수 있다.
•읽은 책 권수가 늘어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어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재독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책을 고를 수 있다.
•독서 습관이 자리 잡힌다.

5. 자랑하기 


독서 모임으로 강제성을 부여한다. 
다양한 책을 만날수 있다. 
•독서 모임은 내가 보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공유할 수 있어서 참 좋다.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게 되었다.
•굉장히 유의미한 변화가 많이 일어닜다. 원래 소설, 에세이 등 가벼운 글 혹은 들려 말하는 글을 좋아했는데, 지금은 다른 분야의 책도 눈여겨보게 되 었다.
•읽는 책의 분야가 다양해졌고. 글쓰기를 시작했으며, 이해관계 없는 새로운 인맥이 생겼다. 아, 색 예쁜 형광펜도 구입!

다양한 관점으로 책을 이해할 수 있다. 
•독서 모임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의견, 깊이 있는 의견에 감동을 받았다.
•함께 책을 읽으니 내 생각과 느낌에 빠지지 않아서 좋았다.
•참여한 모든 사람이 진솔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공유하는 모습이 좋았다.
•책을 읽고 느낌을 나눈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일인지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내가 알아차리지 못했던 부분들을 다시 한 번 돌아몰 수 있어 더욱 소중한 시간이었다.
•책을 읽고 좋다 혹은 싳다와 같은 대략적인 평가(아마추어적)가 아닌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여 시각을 넓힐 수 있었다.

삶이 더 행복해진다. 
•독서 모임에 처음으로 참석했다. 발제, 트론하는 분들의 열의에 좋은 기운을 받았다. 행복 성장 셀프 주유소에서 오늘 하루치의 기름을 잘 넣었다.
•인간 본질과 사랑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 기뻤다. 멤버들과 있어 행복한 시간이었다.
•각박한 삶 속의 오아시스라는 생각이 든다.

독서 습관이 만들어진다. 
•나’에 갇혀 있을 뻔한 위기를 독서 모임을 통해 극복할 수 있었다.모임에 오신 분에게도. 모임을 만들어주신 분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
•독서 모임을 통해 책 읽는 습관을 얻었다.
•책 쇼핑 중독증이 생겼다.

책을 소화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발제 준비
발제를 하면 좋은 이유
학습 방법에 따른 기억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업 듣기와 읽기 같은 수동적인 학습 방법보다 집단 토의와 가르치기와 같은 참여적 학습 방법 을 실행했을 때 기억에 더 오래 남는다고 합니다. 그냥 읽었을 때의 평균 기억률은 10퍼센트에 그치지만 가르치기를 하면 90퍼센트까지 을라간 다고 해요. 발제는 책 내용을 기억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책을 혼자 읽으면 나중에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독서 모임에서 발제를 맡아 발표 를 하면 더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발제를 하는 독서 모임에서 가장 큰 수혜자는 발제자입니다.
발제하는 방법
발제 내용 구성
•저자의 생애와 작품세계
•책의 내용 요약정리
•발제자의 내용 해석과 책 평가
•문제제기(함께토륻할주제)
메모 독서를 활용해 발제하는 방법
독서 모임 발제를 할 때 메모 독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쳐두면 발제 자로를 작성할 때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독서 노트나 독서 마인드맵을 작성했다면 발제 자료를 만드는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독서 노트에 적어둔 책의 핵심 문장과 질문 을 발제 자료로 만들면 되니까요.

독서 노트를 꾸준히 쓰는 비결
공부라는 이중생활은 노트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공부용 노트란 일상생활과는 별도로 흘러가는 타임라인 그 자체이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생각하기 위한 특별한 장소이다.
-《공부의 철학》, 지바 마사야, 책세상

효과를 보면 습관은 저절로 만들어진다. 

어떠한 결과로 이어지지 않고 맹목적으르 하는 메모 독서는 오래갈 수 없습니다. 그 효과를 느낄 수 없으니까요. 메모 독서릍 활용하여 산출물 을 만들어보세요. 메모 독서를통해 여러분이 하는 일의 픔질이 향상될 때 메모 득서의 가치를 깨달을수 있습니다.

목표를 가지고 메모 독서를 해보세요. 
메모 독서를 통해 산출물을 만드세요. 
메모 독서의 선순환을 만들어보세요.



week 6
메모 독서 습관 만들기

1.독서 습관 목표세우기
올해의 개인 독서 목표를 적어봅시다. 읽을 책 권수를 목표로 정해도 좋고, 책 읽 는 시간을 목표로 정해도 좋습니다. 이때, 너무 무리하게 목표를 잡아서는 안 됩 니다. 노력하면 달성 가능한 정도로 목표를 잡아주세요.
•책 권수를 목표로 정하기 (ex. 매주 한 권, 한 달에 두 권, 1 년에 50권)
•책 읽는 시간을 목표로 정하기(ex. 출근하기 전 30분, 점심시간에 30분, 잠들 기전 30분)

2.독서 목록 만들기
독서 목록을 만들어 여러분의 독서 역사를 기록해봅시다. 독서 목록은 엑셀이나 구글 문서의 스프레드 시트에 작성해도 되고, 독서 노트에 손글씨로 기록해도 됩 니다. 디지털로 작성할 경우에는 다음 독서 목록 양식을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제가 만든 양식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여러분의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3.자랑하기
독서 습관을 만들려고 할 때 주변의 관심과 응원을 받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책 에 밑줄 친 문장, 독서 노트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세요. 나도 메모 독서를 하 는 사람이라고 자랑해봅시다. ‘#메모독서’ 해시태그를 달아 올리면 저를 포함하 여 메모 독서를 하는 사람들이 찾아가뜨겁게 응원해줄 것입니다.

 




7장 메모 독서 경험 리뷰


메모 독서는 생각을 만들고 생각은 삶을 바꾼다. 

성장이란 자신의 지평올 확장하는 것이다.
밖올 향한 조망과 안을 향한 깊이라는 양편 모두에 있어서 경계의 성장을 의미한다.
-《무경계》, 켄 윌버

나를 소개하는 세가지 키워드

첫번째 키워드 '창의"
•인접 가능성의 영역을 넓혀라.
•개인의 동선. 네트워크를 유동적으로 유지하라.
•아이디어를 적고, 가끔씩 다시 보아라.
•자신의 아이디어를 오픈하고, 피드백을 받는 환경을 구축하라.
•실수를 감추지 말고 오픈하라.
•굴적 적응’을 위해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라.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의 플랫픔을 만들어라. 만들 수 없다면 그런 플랫폼을 찾거나 만드는 것을 도와라.

두번째 키워드는 '성장'
과거의 저는 인정에 대한욕구가 컸습니다. 현재의 나에 대한 불만족이 항상 있었죠. ‘좀 더 완벽한사람이 되면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성장해야만 한다고 생각했어요. 지금의 나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전전긍긍했죠. 계속 무언가를 배우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거기 에 만족을 느꼈어요. 부모님, 학교, 회사에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저를 자기계발르 내몰았습니다.

세번째 키워드는 '연결"
나는 다른 사람의 사회적 연결을 돕고 있는가?

메모 독서는 생각을 만들고, 생각은 삶을 변화시킵니다. 

책에서 스승을 만나다. 
인생을 살면서 내가 가야 할 길을 알려주는 멘토를 만난다는 건 정말 행 운이죠. 저는 돌아다니기보다 책 읽기를 좋아해서 그런지 책에서 스승을 만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켄 읠버는 제가 책에서 만난 스승들 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분이에요. 켄 월버 덕분에 저는 성장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켄 월버는《무경계》에서 ‘나’라는 정체성의 본질은 ‘선 긋기’라고 표현했습니다. ‘나는 이러저러한 사람이다’라고 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 떤 작업을 먼저 해야 합니다. 마음속에 있는 내적 경험의 세계에 일종의 정신적인 선(線)을 긋는 것이죠. 그런 다음 선이 만든 그 경계의 안쪽에 있 는 모든 것을 •나(selD’라고 부릅니다. 반면 그 경계 밖에 있는 모든 것은 내가 아닌 것(non-seH)으로 느낍니다. 예를 들어 •나는 잘생겼다’라고 생각 하는 사람은 잘생김과 못생김 사이에 정신적인 선을 긋고 자신을 ‘잘생김’ 쪽에 분류한 것입니다. •나는 똑똑하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머리 좋 음과 나쁨 사이에 선을 그은 것입니다. •나’라는 사람의 정체성은 전적으르 그 경계선을 어디에 긋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선 긋기’는 종종 갈등을 일으킵니다. 경계의 안쪽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사람이 경계 바깥에 존재하는 것을 적대시하기 때문입 니다.
켄 읠버는《무경계》에서 이렇게 언급했습니다.
‘경계선’은 잠재적인 ‘전선’이기도 하다. 하나의 경계선은 두 개의 대립된 영토, 전투 가능성이 있는 두 진영을 만들어낸다. 자신의 영혼에 경계 선을 그음과 동시에 영혼의 전쟁터 가 만들어 진다.

인간의 정체성 발달은 크게 3단계로 전개됩니다. 
1 단계: ‘몸' 단계(나)- 자기중심적 단계
여기서 몸이란 말 그대로 물질로 이루어진 몸을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다른 것과 분리되어 있는 육체적인 유기체를 자신과 동일시하며, 육체 의 생존을 위해 애쓴다. ‘나’ 또는 ‘자기’ 중심적 단계라고도 한다.
2단계: ‘마음’ 단계(우리)- 민족중심적 단계
자기의 정체성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상태로 확장한다. 마음을 사용해서 다른 사람의 역할을 떠맡을 수 있고, 마음을 사용해서 다른 사 람의 입장이 되어 그들이 느끼는 것처럼 느끼는 데까지 정체성이 확장된다. 자신의 정체성이 ‘나’에서 ‘우리’로 (자기중심적에서 민족중심적으로) 학 장되는 단계다.
3단계: ‘영적’ 단계(우리 모두)- 세계중심적 단계

1단계 ‘나’에서 2단계 ‘우리5로 발달해나갈 때 •나’라는 정체성을 잃는 것이 아닙니다. •나’라는 정체성을 간직한 채 •우리’라는 더 큰 정체성을 갖는 것입니다. 발달은 하나의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교체되는 것이 아니라, 앞 단계를 포함하면서 초월하는. 더 확장된 단계로 변화하며 일어납 니다. 인간의 성장은 자아의 경계를 확장하며 자아중심성을 탈피하는 기나긴 여정입니다.

독서 경계를 확장하는 최고의 방법
경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환경에 나를 가져다놓아야 합니다. 그런데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고.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것 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책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독서는 경계를 확장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 경계를 인식 할 수 있고, 경계 위에 설 수 있고, 경계 바깥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내 안의 경계를 발견하고, 잘못 그어진 경계를 지우고, 새로운 경계를 그리 기 위해 우리는 책을 읽어야 합니다.

적극적인 독서로 독해력이 커진다.
1 단계 판독(decoding)
텍스트를 이루는 개개의 어휘의 글자기호를 읽어내는 역량
2단계 독해(comprehension)
주어진 텍스트를 이루고 있는 어휘들의 의미, 학문용어와 비학문용어 구별, 문장의 주부/술부, 문장유형, 문법구조 등을 읽어내고, 졀과적으로 주어진 텍스트의 메시지를 읽어내는 역량
3단계 해석(interpretation)
 주어진 텍스트의 메시지 및 글쓰기의 문체가 시대적 또는 사회적인 맥락에서 어떠한 특별한 위상과 정체성을 가지는 지 읽어내는 역량

독해 기술 향상을 위한 메모 독서법
해석 기술 향상을 위한 독서법

메모 독서는 책을 길들이는 것이다. 
•한 권을 읽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인다.-한 사람을 만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인다.
•책을 더 적게 읽게 된다.-만나는 사람의 수가 줄어든다.
•책을 깊이 읽게 된다.-더 깊이 있는 만남을 가진다.
•문장 하나하나에 집중하며 꼼꼼하게 읽는다.-대화를 경청한다.
•독서 그 자체에서 즐거음을 느낀다.-만남 그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차근 차근 메모 독서가 즐거워지기까지
제가 이 책에서 소개한 메모 독서법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책에 밑줄 치고 메모하기, 독서 노트 쓰기, 독서 마인드맵 만들기, 메모 독서로 글쓰기.’
이 네 가지를 한꺼번에 적용하려고 하면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 활용법’에서 배주 한 가지 방법을 실습해보라고 한 것은 메모 독서의 다 양한 방법을 실제로 체험해보라는 것이지 메모 독서를 하기 위해 이 네 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책에 밑줄을 긋고 메모 만 해도 훌륭한 메모 독서입니다. 인상 깊은 문장에 밑줄을 치고, 책의 여백에 자신의 생각을 메모하는 것만으로도 독서가 크게 바뀌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독서 노트를 쓰면 좋은 것만은 분명합니다. 독서 노드를 쓰면 확실히 책에서 얻는 게 많고,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독서 노트를 쓰며 읽은 책은 내 인생의 경전이 됩니다. 그런데 모든 책을 독서 노트를 쓰며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웬만한 책은 그냥 밑줄 치고 책에 데모하는 방법만 써도 층 분합니다. 읽으면서 '이 책 괜찮네!’라는 생각이 드는 책만 독서 노트에 정리하세요. 저 같은 경우, 한 달에 보통 5~8권 정도를 읽는데, 그중 독서 노트에 정리하는 책은 절반 정도입니다. 어떨 때는 한 달에 한 번 독서 노트를 쓴 적도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책만 독서 노트를 쓴다는 생각을 가 지면 부담감이 덜어질 것입니다. 저는 독서 노트를 쓰는 시간이 즐겁습니다. 독서 노트는 독서를 더 재미있게 만드는 활동이지,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과제가 아닙 니다.


독서 마인드맵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책은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책만 마인드맵을 만들면 됨니다. 독서 마인 드맵을 만들기 위해 마인드맵 작성 방법을 배워두면 그 밖의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메모 독서 때문에 마인드맵을 알게 되었다가 아이디 어 발상. 업무 계획, 글쓰기 구상에 더 잘 사용한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긑쓰기는 메모 독서를 완성하는 단계입니다. 이 말은 글을 쓰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글을 쓰지 않던 사람에게 글쓰기는 어려 울 수밖에 없습니다.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처음에는 누구나 어려운 법이니까요. 메모 독서를 시작하고 몇 개월 동안은 책에 메모하고, 독서 노트 쓰기만 꾸준히 하세요. 그렇게 3~6개월 정도 지나면 차츰 생각이 수집되고, 그 생각을 연결해서 글을 쓰게 될 것입니다.


메모 독서, 여러분이 원하는 대르 자유롭게 하세요. 하고 싶은 방법부터 , 할 수 있는 만큼만 하세요. 한 단계씩 차근차근 올라가면 데모 독서는 어렵지 않습니다. 분명 메모 독서가 즐거워지는 순간이 찾아올 것입니다.

week7
메모 독서를 통한 변화 살펴보기

새로운 경험을 일상에 확실히 자리 잡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한 일과 그로 인한 변화를 나의 언어로 서술해보는 것입니다. 7주간의 메모 독서 실천을 통해 달라진 여러분의 삶, 메모 독서가 불러온 변화를 글로 적어보세요.
•메모 독서를 시작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
•어떻게 메모 독서를했나.
•메모 독서로 책 읽기가 어떻게 바뀌었나.
•메모 독서로삶에 어떤 변화가생겼나.
•앞으로의다짐은무엇인가.
위 질문에 대한 여러분의 대답을 글로 써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즐겨 사용하는 SNS, 블로그에 메모 독서 경험을 올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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