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도, 다가올 시험의 백신 [마태복음 26:31-46}

by 최영덕목사 2019. 9. 21.
반응형

기도, 다가올 시험의 백신

마태복음 26:31-46

 

 

 

I. 서론

1. 많은 사람이 기도가 필요하다는 말에 동의한다. 하지만 정작 기도의 자리에 나아가지 못하는 사람이 더 많다. 당신의 지난 주 기도생활은 어떠했는가? 혹시 기도 시간이 충분하지 못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오늘 본문에는 기도하지 않는 제자들과 기도하는 예수님이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기도했던 예수님은 다가오는 시험 앞에서 결국 승리했고, 연약함에도 기도하지 않았던 제자들은 실패하고 만다. 기도가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기준이었던 것이다. 당신은 기도가 다가올 시험의 백신이자, 성패의 기준이라고 생각하는가? 기도와 시험의 상관관계를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II.본론

1. 기도하지 않는 제자들

십자가 고난을 앞 둔 예수님이 제자들을 향해 예언하신다.

오늘 밤에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31).

예수님은 제자들이 자신을 버리는 일이 스가랴 137절 말씀의 성취가 될 것이라고 설명하시면서 제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셨다.

그 때, 예수님의 말씀에 베드로와 제자들은 흥분하면서 반응한다(33, 35). 베드로는 모두 주를 버릴지라도 자신만은 결코 버리지 않겠다고 대답했다. 예수님이 베드로의 부인 사건을 예고하셨음에도 그는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다.’고 호언장담했다. 나머지 제자들도 동일하게 대답했다. 모두가 예수님께 충성을 약속했다.

하지만 우리가 주지하다시피, 베드로는 몇 시간이 채 지나기도 전에 예수님을 부인했고, 다른 제자들 또한 예수님을 버려두고 도망갔다. 그들이 이렇게 자신의 말과 다르게 행동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40-41)?

베드로와 제자들의 예수님을 향한 충성은 아마도 진실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자기 생각대로 행동하지 못했다. 생각과 행함은 전혀 다른 차원이다. 위험과 유혹의 함정 앞에서 제자들은 시험에 빠지고 말았다. 행할 수 있는 능력이 그들에게 없었던 것이다. 예수님은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고 조언하셨지만, 제자들은 기도하지 않았다. 기도로 무장하지 않았기에 그들에게는 능력이 없었고, 결국 시험에 들게 된 것이다.

 

나눔1) 입술로 호언장담하는 사람은 참 많다. 하지만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적다. 교회 공동체 안에서도 말은 많지만, 묵묵히 주님의 이름으로 순종하며 행함으로 믿음을 실현하는 사람은 적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당신의 생각을 말해 보라.

 

나눔2) 주님을 따르리라 호언장담했지만 결국 시험에 빠져버린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해 보라. 그 원인은 어디에 있었는지 돌아보라.

 

2. 기도하시는 예수님

기도하지 않고 실패했던 제자들과는 달리 예수님은 기도의 자리에 겸손히 나아가셨다. 하나님의 아들이심에도 불구하고 죽음의 고난을 맞이해야 하는 예수님의 감정 상태는 37-38절에 잘 기술되어 있다.

예수님은 참으로 고민하고 슬퍼하셨다. 예수님 스스로도 내 마음이 고민하여 죽게 되었다고 말씀하실 정도였다. 예수님은 장차 감당할 육체적, 감정적, 영적 고통을 아셨던 것이다. 예수님은 이러한 참혹한 최후의 순간을 앞두고 겟세마네 동산으로 가셨던 것이다(36, 39).

 

1) 평소의 기도가 특별한 기도로

겟세마네는 예수님이 평소에 기도하시던 곳이다. 평소에 기도하셨던 습관대로 특별한 시간에 기도하신 것이다. , 특별하게 오랫동안 간절히 기도하는 사람은 평소에도 꾸준히 기도했던 사람이라는 뜻이다. 시험이 닥치면 기도해야지…라고 말하면서 평소에 기도생활을 성실히 감당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그들은 정작 시험 앞에서 기도하지 못한다. 예수님의 모습을 본받아야 할 이유이다.

겟세마네 동산, 평소에 기도하셨던 이곳에서 예수님은 하나님께 특별한 자신의 고민과 슬픔을 기도로 담아내셨다. 그리고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하나님께 토로하셨다.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2) 예수님의 기도의 특징(39, 42, 44)

- 간절한 기도 : 얼굴을 땅에 대시고 엎드려 (간절한 소원을 아뢸 때 취하는 자세)

- 정직한 기도 : 만일 할 만하시거든….

이러한 솔직한 마음의 표현은 우리에게 큰 위로가 된다.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이 비록 하나님께서 허락하시지 않을 것임을 알더라도 우리 마음을 정직하게 하나님께 쏟아 부을 필요가 있다(62:8).

- 복종하는 기도 :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시옵고…

정직한 기도가 고집스럽게 불순종을 선택하는 것은 아니다

- 지속적인 기도 : 세 번을 지속적으로 끈질기게 기도하셨다.

 

나눔) 예수님의 기도의 특징들 중에 당신이 본받아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말해보라.

 

III. 결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하라”(41)라고 말씀하셨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기도하지 못했던 제자들은 부끄러운 실패를 맞이했다. 하지만 간절한 기도를 마치신 예수님은 장렬하게 십자가의 길을 맞이하셨다(46).

기도는 다가올 시험을 위한 가장 훌륭한 백신이다. 기도할 때 시험을 능히 감당할 수 있게 된다.

 

나눔) 당신은 다가올 시험의 백신인 기도의 힘을 믿고 있는가? 기도하라는 주님의 요청(40)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 앞으로 어떻게 기도의 자리에 꾸준히 나아갈 수 있을지 말해보라.

 

 

 

기도 다가올 시험의 백신.docx
0.39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