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문 스크랩하는 법

by 최영덕목사 2021. 6. 18.
반응형

1. 모든 기사를 읽을 필요는 없다.

스크랩할 신문 혹은 기사를 고르는 기준은 다음 3가지이다.
①내가 지원하려는 기업에 관한 뉴스,
②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뉴스,
③지속적으로 보도되는 핫이슈
만약 금융권에 취업하길 원하는 취준생이라면,
경제전문 신문을 읽거나 일간지의 경제면 위주로 읽는 것이 좋다.



2. 용어정리- 내용요약-나의 생각

기사의 대부분은 일상생활에서 잘 쓰지 않은 고급어휘와 전문용어로 이루어져 있다.

신문 스크랩이 처음이라면 처음 보는 용어들이 많아 내용을 이해하기가 힘들 것이다.
내가 모르는 용어들은 따로 검색하여 그 뜻을 정리하고, 내용 요약을 요약 후 자신의 견해를 짧게나마 (2~3줄) 적도록 한다


3. 한 문제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읽어라
기사는 진리를 전파하는 글이 아니기 때문에 기사 하나의 내용을 맹신해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해, 특정 문제를 다루는 기사 하나를 스크랩하는 것보다 이와 반대 입장을 가진 기사 또한 스크랩하여 생각의 깊이와 폭을 넓혀 나가야 한다.
실제로 토론형식의 면접을 보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이처럼 다양한 견해를 인지하는 게 중요하다.


4. 신문 스크랩은 규칙성이 생명이다.
신문 스크랩은 주기적으로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기사 보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운 정보가 추가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기사를 읽고 내용을 추가 혹은 잘못된 정보를 삭제하는 식으로 신문 스크랩을 진행해야 한다.
한 번에 몰아서 신문 스크랩을 할 경우 찾아야 할 내용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놓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이다.

5.1면에 실린 기사는 무조건 읽는다.
지원하려는 기업의 뉴스도 아니고, 관심 분야에 관한 기사가 아니더라도 신문 1 면에 실린 기사는 반드시 읽는 게 좋다. 왜냐하면 1 면에 실린 기사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특종’이기 때문이다.
특종은 현재 사회 전반의 가장 중요한 문제를 다루는 기사이므로 시사상식을 채우기 아주 적합하다. 신문 스크랩이 정말 하기 싫은 날엔 1면기사라도 읽어보자.

6. 인상적인 헤드라인은 기억해둔다.
기사의 헤드라인은 본문의 내용을 강조, 압축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정제된 표현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신문 스크랩을 할 때 눈에 띄는 헤드라인이 있다면 이를 따로 정리해두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만약본인이 어휘력과 표현력, 논리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지금 당장 신문기사의 헤드라인만이라도 정리해볼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