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ntor story

백화점 왕 워너메이커의 7가지 성공 습관

by 최영덕목사 2018. 10. 5.
반응형

백화점 왕 워너메이커의 7가지 성공 습관

 



1. 새벽형 인간  

워너메이커는 어린시절부터 소위 "아침형 인간"이었다. 아니 엄밀히 마라면 "새벽형 인간"에 더 가까웠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는 서양 속담처럼, 그는 남들보다 일찍 일어나는 종달새형 생활 습관 덕분에 인생의 좋은 열매들을 많이 거두었다.

 

그가 몸과 마음의 웰빙을 유지하면서 장수할 수 있었던 비결 역시 이러한 아침형 생활 습관 덕분이었다. 그는 새벽에 일어나 그날의 계획을 치밀하게 세웠고, 남들보다 30분 먼저 출근해서 일찍 하루를 시작하였다.

 

2. 긍정적인 삶의 태도

워너메이커의 인생은 시작부터 그리 순조로운 편은 아니었다. 당신 필라델피아의 다른 소년들에 비해서 밝은 미래를 꿈꿀 만한 형편이 못 되었다. 그의 가정환경은 희망을 노래하기에는 너무 열악했다. 그렇지만 그는 매사에 긍정적이고 낙관적이었다. 그의 입술에서 흘러나오는 말들 중에 자신의 삶을 불평하거나 남을 비판하거나 "나는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말들을 찾아 볼 수 없었다. 그는 비록 어려운 가정 집안 형편으로 많은 교육을 받지 못하고, 아버지가 일찍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어린 나이에 소년 가장의 역할을 해야 했지만 부모를 탓하거나 자신의 환경을 비관하지 않았다.

 

3. 절약하고 저축하는 습관

가난한 가정환경 때문에 몸에 밸 수밖에 없었던 워너메이커의 습관은 무엇이든지 절약하고 꾸준히 저축하는 것이었다.

 

"내가 처음으로 1달러를 저축했을 때 마치 백만장자가 된듯이 기뻤습니다. 어린 시절 그만한 돈을 모으는 일은 쉽지 않았으니까요. 그 시절 나는 날마다 번 돈을 저축하며 절대 궁핍하게 살지 않겠다고 굳게 결심했습니다." 

 

그는 절약해서 모은 돈을 직원들의 복리 후생, 교회 건축, YMCA후원, 도서관 건축 등을 위한 자선 사업에 아낌없이 기부하였다.

한국에는 1908년 존 워너메이커의 기부로 종로2가 9번지에 3층 현대식 건물 벽돌양옥 약 600평의 회관을 준공하게 되었다.

 

 

4. 독서하는 습관

워너메이커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책을 읽는 엄청난 독서광이었다. 학교 교육이 짧아 받지 못했던 지식을 독서를 통해 습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는 젊은 시절 주급 2달러의 박봉을 받는 직장인이었을 때부터 늘 수입 중 일부를 떼어서 책을 사는 데 투자했다. 이렇게 책을 읽는 동안에 많은 지식과 영감을 얻어서 경제 분야에도 탁월한 식견을 가질 수 있었다. 깊은 독서가 바탕이 되어야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5. 기도하는 습관

워너머에커의 기도 습관은 매일 아침저녁으로 지켜 온 그의 평생의 "거룩한 습관"이었다. 그의 기도생활은 어머니의 기도의 무릎에서 출발된 것이었다. 청년 시절에는 존 챔버스 목사님의 교회와 YMCA에서 하는 기도 모임에 헌신하였다. 1890년 "베다니 형제애"를 조직하면서 "기도와 봉사"의 규칙을 제정하여 매일 기도하는 일에 아버지들과 함께 헌신하였다.

 

그는 백화점 건물을 지으면서도 기도실을 따로 만들었는데, 외부에 전혀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방음시설을 설치하기도 했다.

 

6. 메모하고 정리하는 습관

워머네이커는 항상 메모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통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앞으로 전진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놓치지 않고 기록하기 위해 작은 수첩을 호주머니 속에 늘 가지고 다녔고, 심지어 잠자리 머리맡에도 메모지가 놓여 있었다.

 

7. 칭찬하고 격려하는 습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 가운데 하나가 칭찬과 격려다. 칭찬과 격려는 에너지를 충전시키고 업무 효율을 배가시키며, 밤새 일을 해도 지치지 않게 하고, 사람의 마음에 기쁨과 감동을 안겨준다. 이렇게 칭찬은 사람을 바꾸는 놀라운 힘이 있다. 워너메이커는 칭찬과 격려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줄 아는 사람이었다. 그의 칭찬과 격려의 습관은 그의 주변으로 사람들이 몰려들게 했다


반응형

댓글